튀르키예 외교위원장 "본회의 신속한 의결 기대하진 말길"
'스웨덴 나토 가입안' 튀르키예 의회 상임위 문턱 넘어(종합)
' />
튀르키예 의회 외교위원회는 26일(현지시간) 스웨덴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비준안을 가결했다고 로이터, AP 통신이 보도했다.

이로써 장기간 표류해온 스웨덴의 나토 가입이 한층 가까워졌다.

지난달 16일 튀르키예 집권당 정의개발당(AKP)이 외교위에서 "일부 사안에 해명이 필요한 데다 스웨덴과의 협상이 충분히 성숙하지 못했다"고 주장하며 비준안 논의를 무기한 중단한 지 약 한 달 반만이다.

이날 상임위를 통과한 나토 가입 승인 안건은 의회 본회의 의결과 대통령 서명을 거쳐 최종 비준된다.

다만 푸아트 옥타이 외교위원장은 전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의회 본회의에서 비준안이 신속히 의결될 것을 기대해서는 안 된다"며 "의회 의장이 본회의 표결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군사적 중립국이던 스웨덴과 핀란드는 지난해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자 석 달 뒤 나토에 가입 신청서를 냈다.

스웨덴이 나토에 가입하기 위해서는 기존 회원국이 모두 각자 의회에서 가입 의정서를 비준해야 한다.

나토 30개 회원국 중 튀르키예와 헝가리 두 나라만 이 절차를 마치지 않았다.

앞서 튀르키예는 자국이 테러리스트로 규정한 쿠르드노동자당(PKK) 등을 스웨덴이 옹호한다는 이유로 선뜻 동의하지 않는 입장을 취했다.

그러다 지난 7월 리투아니아 빌뉴스에서 열린 나토 정상회의를 계기로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튀르키예 대통령이 10월 의회 개회 시 안건을 처리하겠다고 약속했고, 지난달 말 비준안에 서명해 의회에 제출했다.

하지만 튀르키예는 자국이 미국으로부터 F-16 전투기를 구입하는 문제를 스웨덴 나토 가입 사안과 엮으면서 의회 비준안 처리를 미뤄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