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상의협 "우주산업 백년대계·국가균형발전 시각으로 봐야"
지역 국회의원 7명은 민주당 지도부에 법 통과 호소 회견
경남 상공인·국회의원, 국회서 우주항공청법 조속 처리 촉구(종합)
경남 상공인들과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한 경남 지역구 국회의원들이 26일 국회에서 각각 기자회견을 열어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의 조속한 국회 통과를 촉구했다.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는 "국가 미래 성장의 새로운 동력이 될 우주항공청 설립이 여야 간 정쟁과 타협의 대상이 된 것에 안타까운 심정을 금할 수 없다"며 "지역민들이 느꼈던 기대감은 불안감으로 변했고, 때로는 분노로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의 것을 뺏어오겠다'는 것이 아니고 우주항공산업의 컨트롤타워를 우주항공 산업이 밀집한 곳에 설립해달라는 것"이라며 "최대 곡창지대인 호남에 농촌진흥청이 있듯이 우주항공청이 경남에 있어야 한다는 말"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껏 경남은 상대적 박탈감을 가지고 살아왔다"며 "수도권과 가장 멀리 떨어진 지역이지만 KTX, SRT 등 제대로 된 철도 인프라조차 갖추지 못한 철도 교통의 오지"라고 주장했다.

경남 상공인·국회의원, 국회서 우주항공청법 조속 처리 촉구(종합)
최재호 협의회 회장은 "수출로 대한민국 경제를 뒷받침해 온 경남이 이제는 미래를 걱정해야 하는 처지에 놓였다"며 "우주항공청 설립은 정쟁의 대상이 아니라 우리나라 우주산업 백년대계의 시작이자 국가균형발전의 실천이라는 대승적인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이러한 내용의 건의문을 국민의힘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여야 간사 등에게 전달했다.

경남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과 무소속 등 7명의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별도로 우주항공청 설치 특별법 처리를 민주당 지도부에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했다.

최형두 경남도당 위원장과 이달곤·강민국·정점식·김영선·박대출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 6명, 하영제 무소속 의원이 기자회견에 참석했다.

이들은 "항공우주연구원, 천문연구원은 물론, 해당 노조뿐만 아니라 학계, 과학계, 산업계도 조속한 우주항공청 설립을 원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법 통과를 가로막고 있다"며 "올해 마지막인 28일 본회의에서 반드시 의결해 주기를 민주당에 호소한다"고 요청했다.

경남 상공인·국회의원, 국회서 우주항공청법 조속 처리 촉구(종합)
이들은 이어 "대전의 연구개발, 전남의 발사기지·단조립장, 경남의 우주항공청 삼각체제로 우주경제 대한민국 편대를 완성해야 한다"며 "만약 올해를 넘긴다면 내년 봄 민주당은 국가미래대계를 정쟁으로 삼은 대가를 반드시 치르게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우주항공청을 경남 사천에 설치하는 내용을 담은 특별법은 지난 4월 정부안이 국회에 제출됐다.

그간 여야 협의를 거쳐 이견이 대체로 해소됐는데도 소관 상임위원회인 과방위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국가 우주 경쟁력 강화를 위해 법안의 조속한 처리를 요구하고 있지만, 민주당은 시간 여유를 두고 법안에 문제가 없는지 꼼꼼히 더 살펴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