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3조원을 굴리는 MBK파트너스가 한국앤컴퍼니그룹(옛 한국타이어그룹) 경영권을 노리고 공개매수를 시도한 것은 김병주 MBK파트너스 회장의 의중이 강하게 반영된 것으로 파악됐다. MBK파트너스 창업자인 김 회장은 한국앤컴퍼니 공개매수에 나서기 전후 주변에 “대기업 경영권도 성역이 아니다”는 메시지를 수차례 강조한 것으로 확인됐다. MBK파트너스는 지난 22일 이번 공개매수가 실패했다고 발표했지만 한국앤컴퍼니는 물론이고 취약한 지배구조를 갖춘 대기업을 대상으로 경영권 공격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25일 투자은행(IB)업계에 따르면 조현범 한국앤컴퍼니그룹 회장이 지난 3월 계열사 부당 지원 혐의 등으로 구속되자 MBK파트너스는 올해 상반기 말께 바이아웃펀드를 활용해 지주회사 한국앤컴퍼니와 자회사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를 한꺼번에 공개매수하는 안건을 투자심의위원회에 올렸다.

김 회장은 추진 의지가 강했지만 투심위는 펀드 출자자(LP)의 반대 가능성 등을 고려해 격론 끝에 안건을 부결했다. 결국 MBK파트너스는 이달 초 스페셜시추에이션펀드를 활용해 한국앤컴퍼니만을 대상으로 공개매수에 나섰다. 공개매수는 MBK파트너스가 목표한 최소 매입 지분율(20.35%)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9%대 지분을 확보하는 데 그쳐 실패했다.

한 LP 관계자는 “김 회장은 한국앤컴퍼니그룹 딜을 통해 대기업 창업주와 2세, 3세 등 대주주도 시장의 공감대를 얻지 못하면 단번에 경영권을 잃을 수 있다는 메시지를 시장에 전하려는 의지가 강했다”고 말했다. MBK파트너스의 행보를 놓고 한국 자본시장에 새로운 이정표를 제시했다는 평가와 바이아웃펀드의 도를 넘은 탐욕이라는 평가가 엇갈리고 있다.

차준호 기자 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