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부터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CSO),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함병호 한국교통대 교수. 기아 제공.
왼쪽부터 류경희 산업안전보건본부장,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CSO), 이동근 경총 상근부회장, 함병호 한국교통대 교수. 기아 제공.
기아가 더욱 안전한 사업장을 만들기 위해 한국경영자총협회(경총)와 협력한다.

기아는 경총과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정밀안전진단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업무협약의 목표는 기아가 구축해 온 안전경영체계 전반을 점검해 선진 안전문화를 구축하고 임직원이 참여하는 자기규율 예방체계를 확립하는 것이다.

업무협약을 통해 기아는 연구진 등 외부 전문가로 자문단을 구성해 기아 AutoLand 및 서비스 부문을 대상으로 △자기규율 예방체계 △중대재해 관리강화 △안전문화 분야의 핵심 과제에 대한 정밀안전진단을 진행한다.

기아는 정밀안전진단을 통해 임직원의 눈으로 발견하지 못한 문제점을 전문가와 함께 찾아내고 사업장별 맞춤형 솔루션을 도출해 '기아 안전환경 중장기 전략'을 수립할 계획이다.

최준영 기아 대표이사는 "이번 협업체계를 통해 당사 안전관리 수준을 심층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사업장 중대재해 예방을 위한 활동을 지속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며 "직원 모두가 안전을 최우선 가치로 여기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동근 경총 부회장은 "본 협약이 기업의 자율예방체계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는 선례가 될 것"이라며 "이번 진단을 계기로 선진 안전문화 구축을 위한 노력이 국내 사업장 전반에 대폭 확대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노정동 한경닷컴 기자 dong2@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