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위에 김대중' 시사회 참석…두 사람 관람 시간 달라 만남은 불발
김부겸, 이재명과 함께 관람…金 "당 위해 더 큰 폭 행보 해달라" 당부
이재명 "백지장도 맞들어야"…이낙연 "아직 혁신 안 이뤄져"(종합2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18일 김대중(DJ) 전 대통령 관련 다큐멘터리 시사회 행사에 참석했으나 관람 시간대가 달라 만남은 불발됐다.

이 대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단합'을 재차 강조했으나 신당을 추진하는 이 전 대표는 당내 '혁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응수해 여전한 입장차를 드러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2시 용산 CGV에서 열린 다큐멘터리 영화 '길위에 김대중' 시사회 행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금 상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민주주의와 민생경제 후퇴, 퇴행을 막는 것"이라며 "백지장도 맞들어야 하는 상황이라서 모두가 함께 힘을 합칠 수 있도록 저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이어 "김대중 대통령께서 개척해오신 여러 민주주의의 길을 제가 존경하는 김부겸 총리와 함께 잘 지켜나가도록 노력하겠다"며 "여러 가지 어려운 상황이긴 하지만 이런 상황일수록 국민 여러분의 기대에 어긋나지 않도록 힘을 합쳐서 이 위기를 잘 헤쳐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최근 계파 갈등 및 내부 파열음에 따른 원심력을 차단하기 위해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와의 연쇄 회동을 추진하는 등 통합 행보에 나서고 있다.

이날 시사회에는 김 전 총리도 참석했으나 정 전 총리는 다른 일정이 있어 불참했다.

이재명 "백지장도 맞들어야"…이낙연 "아직 혁신 안 이뤄져"(종합2보)
김 전 총리는 이 대표에게 "당을 위해서 더 큰 폭의 행보를 해달라"는 당부를 했다고 기자들에게 전했다.

김 전 총리는 "얼마나 어렵게 만들어진 정치적 큰 흐름인가"라면서 "민주당을 중심으로 한 그동안의 역사를, 그걸 더 큰 물줄기로 만들어주셨으면 좋겠다, 그런 취지"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전 대표도 포용해야 한다는 취지냐'라는 질문에는 "당연히 그렇게 봐야 하지 않겠느냐"라고 답했다.

영화를 보고 나온 이 대표는 김 전 총리가 당부한 '더 큰 행보' 등에 대한 기자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그는 다만 영화를 본 감상으로 "흑백 영상 속에서만 볼 수 있는 그런 과거의 모습들이 다시 우리 사회에 전개되지 않을까 하는 걱정도 좀 들었다"고 말했다.

이재명 "백지장도 맞들어야"…이낙연 "아직 혁신 안 이뤄져"(종합2보)
이 전 대표는 방송 일정 때문에 오후 7시 시사회에 참석했다.

이 전 대표는 관람 전 기자들과 만나 "예전부터 저는 혁신, 통한, 단합을 말했고 아직 혁신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는 것은 여러분도 아실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이 대표를 만날 계획이 있느냐'라는 질문에는 "현재까지 전혀 없다"며 "직접이든 간접이든 (만나자는 요청이) 없었다"고 답했다.

그는 김부겸·정세균 전 총리와의 회동 계획과 관련해서도 "현재로선 없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가 시사회장에 모습을 보이자 이 대표를 지지하는 일부 시민이 "여기가 어디라고 오느냐", "후안무치하다"고 소리치기도 했다.

이날 시사회에는 이 대표와 두 전직 총리 외에도 김동연 경기지사, 국민의힘 조수진 의원, 권노갑 김대중재단 이사장, 한화갑 전 민주당 대표, 김 전 대통령 차남인 김홍업 김대중평화센터 이사장, 임동원 전 통일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이재명 "백지장도 맞들어야"…이낙연 "아직 혁신 안 이뤄져"(종합2보)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