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제1차 5개년 경제개발 계획이 끝나갈 무렵 중국 경제는 어느 정도 안정된 흐름을 보였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중국 공산당 지도부는 산업과 농업 성장 간의 불균형, 비효율성에 대한 인민들의 불만, 경제정책 결정 과정의 유연성 부족 등 여러 문제가 발생했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중앙 집중화된 산업 중심의 소련식 공산주의가 중국에 적합하지 않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산업화 초기 중공업 중심의 발전 전략을 채택한 소련에 비해 1956년 당시 중국의 산업구조는 훨씬 낙후됐기 때문입니다.

산업 구조도 문제지만 근본적인 원인은 사회 구조에 있습니다. 마르크스·레닌주의에 따르면 사회주의 혁명은 도시 노동자들의 지지를 바탕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중국은 달랐습니다. 중국의 사회주의 혁명은 도시와 노동자를 기반으로 하지 않고 농촌과 농민을 중심으로 진행됐습니다. 이는 중국 공산당이 중일전쟁 시기부터 국민당과의 전쟁을 대비한 점에서 기인합니다. 공산당은 생활 환경이 열악했던 농민들의 적개심을 이용해 농촌을 중심으로 공산주의가 스며들 수 있도록 노력했습니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으로 중국식 사회주의 모델인 '마오주의'는 마르크스·레닌주의와는 달리 농촌을 혁명 근거지로 삼아 발전했습니다. 중일전쟁, 국공내전을 거치며 중국의 산업 기반이 붕괴했고, 농업은 자연스럽게 초기 중국 산업의 중심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중국은 소련식 경제정책을 도입하며 농업과 공업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먼저 제1차 경제발전 5개년 계획을 통해 농업을 효율화했습니다. 농업에 종사했던 인력을 중공업과 제조업에 투입했습니다. 다만 이 과정에서 앞서 농촌과 도시 간 소득 격차가 커져 인민의 불만이 커졌습니다.

사회 불만은 곳곳에서 터져 나왔습니다. 1956년 중국의 지식인들이 공산당 관료들의 엘리트 계층 형성을 비판하며 백화제방·백가쟁명 운동을 벌였습니. 백화제방·백가쟁명은 '누구든 자기의 의견을 피력할 수 있다'는 뜻을 가진 정치구호입니다. 이 운동은 심각한 수준의 공산당 내부의 갈등을 초래했습니다.

결국 1957년 마오쩌둥은 반우파투쟁을 통해 공산당 내부 우경주의자들을 숙청해버렸습니다. 이후 마오쩌둥은 절대권력을 손에 넣었습니다. 이 힘을 바탕으로 마오쩌둥은 당시 중국이 직면했던 경제문제를 한꺼번에 해결할 수 있는 극단적 개혁을 모색했고, 1958년 대약진 운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한경닷컴 The Moneyist> 홍기훈 홍익대학교 경영대 교수, 메타버스금융랩 소장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