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양궁 60주년 기념행사'…정몽구 명예회장에 감사액자 헌정

현대차그룹이 후원하는 대한양궁협회가 60주년을 맞아 글로벌 양궁 리더 도약을 목표로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했다.

현대차그룹은 1일 서울 광진구 그랜드 워커힐 서울 호텔에서 대한양궁협회 주관으로 '2023 한국 양궁 60주년 기념행사'가 열렸다고 밝혔다.

정의선 "공정·투명성 원칙으로 韓양궁의 사회 기여방안 실천"
1963년 국제양궁연맹 가입을 기점으로 시작된 한국양궁은 1983년 대한양궁협회 설립 이후 '올림픽 최초 여자 단체전 9연패', '올림픽 최초 전종목 석권' 등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뒀다.

이날 행사는 그동안 한국 양궁이 걸어온 여정을 돌아보고, 미래 비전을 공유하는 차원에서 마련됐다고 현대차그룹은 전했다.

대한양궁협회장인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대한체육회 이기흥 회장,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김재열 위원 등 단체 관계자와 현대차그룹 정지선 회장, 양궁 전현직 선수 등 400여명이 행사에 참여했다.

정 회장은 환영사에서 "한국 양궁 60주년을 맞아 지난 발자취를 되돌아보고 앞으로의 미래를 그리기 위해 모였다"며 "우리 양궁은 중장기적으로 대중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노력을 계속 해야 하고, 양궁이 한국 사회에 어떻게 기여할지도 함께 고민하고, 실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대한양궁협회는 공정성과 투명성을 원칙으로 혁신에 앞장서 그에 걸맞은 사회적 역할도 수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대한양궁협회는 정몽구 현대차그룹 명예회장에게 협회 회장 재임 당시 주요 사진들로 제작한 특별 공로 감사 액자를 헌정했다.

정 명예회장은 1985년 대한양궁협회장에 취임해 인재 발굴, 장비 국산화 등으로 한국 양궁의 저변을 확대한 인물로 평가받는다.

현재에도 대한양궁협회 명예회장을 맡고 있다.

이 밖에도 1950년대 말 한국에 양궁 보급을 시작한 체육 교사 고(故) 석봉근 씨와 김진호·서향순·김수녕 등 역대 메달리스트와 지도자에게 공로패와 감사패가 수여됐다.

정의선 "공정·투명성 원칙으로 韓양궁의 사회 기여방안 실천"
대한양궁협회는 정의선 양궁협회장을 주축으로 양궁의 대중화, 글로벌 인재 육성 등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2005년 대한양궁협회장에 선임된 정의선 회장은 협회 재정 안정화는 물론 스포츠 과학화를 통해 경기력 향상, 우수선수 육성 시스템 체계화를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는다.

양궁 꿈나무 육성을 위해 2013년 초등부에 해당하는 유소년 대표 선수단을 신설하고, 일선 초등학교 양궁장비와 중학교 장비 일부를 무상으로 지원하도록 한 것이 대표적 예다.

'유소년대표-청소년대표-후보선수-대표상비군-국가대표'로 이어지는 선수 육성 시스템도 체계화했다.

대한양궁협회는 학교 체육 수업에 양궁을 포함하는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생활 체육대회를 더욱 활성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양궁 선수는 물론 국제 심판, 지도자를 양성하기 위해 다각적 지원을 추진하고, 국가간 양궁 교류도 확대할 방침이다.

현재 정 회장은 아시아양궁연맹 회장을 5차례 연속 연임 중이고, 세계양궁연맹에서는 한규형 양궁협회 부회장을 비롯해 협회 관계자가 규정·헌장위원회, 기술위원회 등에서 활약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 도입에도 속도를 낸다.

대한양궁협회는 정의선 회장의 제안으로 2016년 리우올림픽부터 인공지능(AI), 비전인식, 3D 프린팅 등 현대차그룹의 연구개발(R&D) 기술을 양궁 훈련과 장비에 도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국제 스포츠외교에서 한국 양궁의 무게감이 점차 커지고 있다"며 "현대차그룹은 세계양궁연맹이 주관하는 양궁월드컵과 세계양궁선수권 대회의 타이틀 스폰서로서 역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의선 "공정·투명성 원칙으로 韓양궁의 사회 기여방안 실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