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과 다음달 1일 예정된 국회 본회의를 앞두고 여야 간 기 싸움이 계속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본회의에서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과 검사 두 명(손준성·이정섭)에 대한 탄핵안 강행 처리를 선언하자, 국민의힘은 본회의 개최 자체를 반대하며 맞서고 있어서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9일 국회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본회의는 이미 오래전에 정기국회가 열리면서 여야 원내대표 간에 합의한 일정”이라며 “국민의힘은 내일 본회의와 관련해 국회선진화법을 위반하는 행태를 보여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양당 원내대표가 사전에 조율한 일정인 만큼 국민의힘이 물리적인 수단으로 막아선 안 된다는 것이다.

민주당은 이 위원장 등 세 명에 대한 탄핵안을 30일 본회의에 보고한 뒤 다음날 처리하겠다는 계획이다. 민주당은 지난 28일 탄핵안을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국회법상 탄핵안은 본회의 보고 24시간 이후 72시간 이내에 처리해야 한다.

국민의힘은 예산안이 아니라 탄핵안 처리를 강행하려는 본회의는 열 필요가 없다는 입장이다. 양당 원내대표가 당초 협의한 본회의 개최 취지도 예산안 처리에 있는 만큼 여기서 벗어나서는 안 된다는 주장이다. 이를 위해 30일과 다음달 1일 본회의는 일단 무산시키고, 12월 8일 본회의에서 이종석 헌법재판소장 후보자의 임명동의안 표결을 하는 방안도 고려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정기국회 개회 시점에 잡힌 일정인 만큼 현재로서는 30일 본회의가 열려 탄핵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높다. 김진표 국회의장은 30일 오전까지 양당 간 이견을 좁혀 합의를 이끌어내겠다는 입장이다. 이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문자메시지를 통해 “모레까지는 의원총회가 수시로 소집될 예정”이라며 “의원님들께선 전원 국회에 대기해주시고 의총에 반드시 참석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국민의힘은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연좌 농성을 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