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연평해전·천안함·연평도 사건 군인…청년부상군인상담센터 심포지엄
오세훈 "전국 최초 지원 법제화…보훈은 국가약속·보훈 없이 국방 없다"
서울시, 부상제대군인에 시상…오세훈, 전국적 지원 확대 촉구(종합)
서울시는 24일 용산구 전쟁기념관에서 '제2회 청년부상제대군인상담센터 심포지엄'을 열어 부상제대군인 지원책을 논의하고 군복무 중 최선을 다해 임무를 수행한 부상군인들을 선정해 시상했다.

'그날의 기억 그들의 바람 그리고 우리'라는 제목으로 열린 심포지엄에는 오세훈 서울시장과 김상철 서울시복지재단 대표이사, 청년부상제대군인, 보훈 관계자 등 120여명이 참석했다.

군 복무 중 부상으로 제대한 군인의 건강한 삶과 공정한 사회 진출을 지원하는 청년부상제대군인상담센터는 지난해 3월25일 서울시청 지하 1층에 개소했다.

센터에서는 법률상담, 심리재활, 창업·취업 연계, 유공자 신청, 자조모임 운영 등을 지원해왔다.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상담센터의 올해 사업 성과와 내년 운영 계획을 발표하고 '부상군인의 삶과 지원제도 개선방안'·'부상군인에 대한 올바른 사회의 인식'을 주제로 토론했다.

심포지엄 시작 전 개회식에서 오 시장은 나라사랑 청년상을 시상하고 청년부상제대군인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올해 처음 수여되는 나라사랑 청년상 수상자는 2002년 제2연평해전 교전 과정에서 전투를 치르다가 부상한 고모 씨와 곽모 씨, 2010년 천안함 피격 사건 당시 동료 전우 구조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선 김모 씨, 2010년 연평도 포격전에서 부상한 부대원의 후송을 도운 차모 씨, 의무경찰 근무 중 복합부위통증증후군(CRPS) 진단을 받았는데도 만기 전역한 박모 씨다.

오 시장은 "청년부상제대군인상담센터는 보훈 사각지대에 놓여있던 청년들을 위해 꼭 필요했지만, 우리나라 어디에도 없던 새로운 정책"이라며 "심포지엄에서 부상군인이 겪는 어려움에 대처하고 촘촘하게 지원할 방안을 모색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행사 후에는 페이스북에 '보훈이 없으면 국방도 없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리면서 청년부상제대군인 지원이 전국적으로 확대되기를 촉구했다.

오 시장은 "2년 전 현충원에서 청년 부상 제대군인들을 만나 가슴 아픈 사연을 듣고 원스톱 지원 센터를 만들었고, 이후 전국 최초로 지원 조례안을 만들어 법제화했지만 이제 시작"이라며 "경기도에서 서울시 조례안을 벤치마킹한 것처럼 전국적인 부상 제대군인 지원 확산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방이 국민의 헌법적 의무라면 보훈은 국가가 짊어져야 할 약속"이라며 "보훈이 없으면, 국방도 없다.

제가 책임감을 느끼며 보훈에 마음을 다하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