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총선기획단이 높은 수위의 현역 의원 물갈이를 예고했다. 청년들의 정치 참여 확대를 위해 ‘연령별 청년 가산점’ 도입 방안도 제시했다.

배준영 국민의힘 전략기획부총장은 22일 국회에서 열린 총선기획단 3차 회의 직후 브리핑에서 “인요한 혁신위원회가 제안한 ‘현역 의원 20% 공천 배제’ 원칙을 넘어서는 제도를 마련했다”며 “이를 위해 엄격한 현역 의원 평가 방안을 의결했다”고 말했다. 구체적인 비율은 언급하지 않았지만, 20% 이상의 현역이 교체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나이가 낮을수록 공천 심사에서 가산점을 부여해 청년의 정치 참여 문턱을 낮추는 방안도 마련됐다. 배 부총장은 “획일적인 가산점 부여 대신 청년을 연령대별로 나눠서 가산점을 줄 것”이라고 했다. 지난 9일 혁신위도 비례대표 명부 당선권에 45세 미만 청년을 50% 의무 할당하는 방안 등을 제시했다.

정량 평가 비중을 크게 높인 시스템 공천 역시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낙하산 공천이 불가능하도록 평가 기준을 마련하겠다는 의미다. 배 부총장은 “경쟁력을 평가하고 당무감사, 도덕성 평가 등 정량평가를 최대로 해서 특정 인사에 대한 끼워서 맞추기식 공천 심사가 불가능할 것”이라며 “혁신위 제안을 적극 수용한 결과물”이라고 했다.

다만 민감한 부분에 대한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 혁신위가 띄운 당 지도부·중진·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의 수도권 출마·불출마에 대해선 “논의된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3일 인요한 혁신위원장은 이들이 총선 불출마를 선언하거나 수도권의 어려운 곳에 출마해야 한다고 밝혔지만 대상으로 꼽히는 김기현 대표와 장제원 의원 등이 지역구 사수 의지를 내비치면서 당과 혁신위 간 갈등이 고조됐다는 평가가 나왔다.

정치권에서는 총선을 앞두고 여야에서 본격적으로 ‘현역 물갈이’에 힘이 실리고 있다고 분석했다. 엄경영 시대정신연구소 소장은 “현역 교체율이 국민들이 받아들이는 쇄신 폭이 될 수 있다”며 “양당이 경쟁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전날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은 현역 의원에 대한 선출직 평가를 거쳐 하위 10% 그룹은 경선 득표의 30%를 감산하기로 방침을 정한 바 있다. 장윤미 민주당 총선기획단 위원은 “현역 의원에 대한 기득권을 내려놓자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