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농수산진흥원은 김장철을 맞아 경기도우수식품(G마크) 인증 경영체 24곳에서 생산하는 김치와 고춧가루 64건을 대상으로 현장 점검한 결과 2건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15일 밝혔다.

경기도, G마크 김장철 성수식품 2건 잔류농약 부적합 적발
이번 점검은 지난 10월 11~20일 김치, 고춧가루 등 완제품 24건과 김치에 들어가는 주재료인 배추, 무 등 농산물 40건에 대한 안전성 검사로 진행됐다.

완제품에 대해서는 식품 기준 규격에 따른 자가품질 검사를, 농산물에 대해서는 잔류농약 463종 검사를 실시했다.

완제품 자가품질 검사 결과는 모두 적합이었다.

농산물 잔류농약 검사에서는 40건 중 생강, 열무 등 2가지 품목에서 잔류농약이 기준치 이상 검출됐다.

화성시 A 경영체에서 생산한 생강에서는 플루퀸코나졸(Pluquinconazole)이 잔류허용기준치(0.01 ㎎/㎏)의 8.2배인 0.082 ㎎/㎏이 검출됐고, 같은 지역 B 경영체에서 생산한 열무에서는 다이아지논(diazinon)이 기준치(0.01 ㎎/㎏) 6.6배인 0.066 ㎎/㎏이 검출됐다.

경기도, G마크 김장철 성수식품 2건 잔류농약 부적합 적발
도 농수산진흥원은 부적합 농산물 생산 경영체에 시정조치를 요청했으며 이후 조치사항 이행 여부를 확인할 예정이다.

최창수 도 농수산진흥원장은 "이슈가 있거나 시기별 소비 증가가 예상되는 품목을 대상으로 선제적인 안전 관리를 강화해 먹거리에 대한 도민 신뢰를 확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