캄보디아·라오스·말레이·태국·베트남 참가…아라비아해선 파키스탄과 훈련
美·필리핀 군사협력 견제?…中·동남아 5국, 육해군 합동훈련
중국군이 이달 중·하순 본토 최남단이자 동남아시아에 인접한 광둥성 잔장(湛江)에서 캄보디아·라오스·말레이시아·태국·베트남 등 5개국과 다국적 합동 훈련을 한다.

13일 중국 국방부에 따르면 '평화 우의-2023'이라는 이름으로 열리는 이번 훈련에서는 '연합 테러 대응과 해상 안전 수호를 위한 군사 행동'을 과제로 삼고, 육상과 해상으로 나눠 합동 훈련과 지휘 연습, 테러·해적 대응 병력 동원 등을 수행한다.

중국 국방부는 "훈련 참가국의 도시 대테러·해상 대테러·해적 능력을 강화해 군사적 상호 신뢰와 실무적인 협력을 심화하고, 함께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지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중국 국방부는 "중국 측 참가 병력은 남부전구를 주축으로 하고, 다른 참가국은 육상 병력과 수상 함정을 파견한다"고 전했다.

싱가포르 매체 연합조보에 따르면 '평화 우의' 훈련은 2014년 중국군과 말레이시아군 간 연합 탁상훈련 형태로 시작됐다.

이듬해 양국은 말레이시아에서 처음으로 병력 동원 훈련을 했고, 2018년엔 태국이 참가해 3국 훈련이 됐다.

최근에는 캄보디아와 베트남도 합세했다.

이 훈련이 중국에서 개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올해 들어 중국은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국가들과 군사 교류를 부쩍 활성화하고 있다.

3월에는 캄보디아, 4월에는 싱가포르 해군, 5월에는 라오스와 각각 연합 훈련을 했고, 중국 해군 함대가 5∼6월 베트남, 태국, 브루나이, 필리핀을 잇따라 방문하기도 했다.

연합조보는 이번 중국-아세안 5개국 훈련이 미국과 필리핀의 군사 협력 강화 분위기 속에 이뤄지는 것이라고 의미를 짚었다.

한편 중국은 11∼17일 '인도 견제'를 매개로 굳건한 양자 관계를 유지 중인 파키스탄과 아라비아해 북부 해·공역에서 '시 가디언즈-3'(海洋衛士-3) 해상 연합 훈련을 한다.

앞서 중국 국방부는 지난달 26일 브리핑에서 "양측은 편대 기동과 검문·나포, 헬기 상호 착륙, 합동 수색, 합동 대(對)잠수함 훈련, 주포 사격 등을 연습하고, 전문적 교류와 상호 참관·방문 등을 할 것"이라며 "중국·파키스탄의 전천후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와 전통적 우의의 심화, 양국 군대의 실전화 훈련 수준 제고가 목적"이라고 밝힌 바 있다.

파키스탄은 중국이 유일하게 '전천후 전략 협력 동반자 관계'를 맺을 정도로 중국과 특별한 관계를 유지해온 국가다.

인도와는 1947년 영국에서 독립한 이후 수차례 전쟁까지 치를 정도로 앙숙 관계다.

이런 연결고리를 매개로 양국은 중국 주도의 군사적 협력을 강화해왔다.

올해 8∼9월에는 3주에 걸친 합동 공군 훈련인 '샤힌(독수리)-X'를 중국 간쑤성 주취안과 닝샤 후이족 자치구 인촨 등지에서 진행해 중국제 전투기를 운용하는 기술을 함께 연마했다.

다만 관영 신화통신은 "이번 연합 연습은 지역의 형세와 무관하고, 어떠한 제3자도 겨냥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