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승서 전북에 대역전극 펼치며 FA컵 우승
"선수들이 즐겁게 할 축구 만들며 여기까지 와"
'첫 우승 지휘' 포항 김기동 "4-2 승리 주문했는데…그대로!"
"4-2로 이겨야 한다고 했는데, 선수들이 약속을 이렇게 잘 지킬 줄은 몰랐네요! 하하하!"
프로축구 K리그1 포항 스틸러스의 김기동 감독은 첫 우승 지휘의 토대엔 선수들에 대한 무한 신뢰가 있었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다.

포항은 4일 포항 스틸야드에서 열린 전북 현대와의 2023 하나원큐 대한축구협회 FA컵 결승전에서 4-2로 승리, 통산 5번째이자 10년 만의 우승을 차지했다.

구단뿐 아니라 김기동 감독에게도 의미가 큰 우승이다.

2019년부터 포항을 지휘해온 김기동 감독은, 그간 매 시즌 기대 이상의 성과를 내며 호평받았다.

그러나 우승은 못 해봤다.

2021년에는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ACL)에서 결승까지 올랐으나 알힐랄(사우디아라비아)에 0-2로 져 준우승에 그치기도 했다.

경기 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기동 감독은 "어떻게 하면 선수들이 즐겁게 축구를 할 수 있을까를 고민하다가 여기까지 왔다.

주위에서는 '그거만으로는 안 되고, 우승해야 다음 스텝을 밟을 수 있다'고 말하던데, 욕심은 냈지만 마음만 먹는다고 되는 건 아니었다"고 돌아봤다.

'첫 우승 지휘' 포항 김기동 "4-2 승리 주문했는데…그대로!"
이어 "선수들이 잘 따라와 줬기에 우승할 수 있었다.

선수들과 좋은 축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게 우선이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기동 감독은 결승전을 앞두고 선수들을 향한 신뢰를 계속 드러내 보였다고 한다.

심지어 특정한 최종 스코어를 만들라는 '지시'를 내리기도 했다.

포항이 마지막으로 FA컵에서 우승했던 2013년 대회에서 준결승에서는 4-2로 이기고 결승에서는 승부차기 끝에 이겼는데, 올해 대회에서는 제주와 준결승에서 승부차기로 이긴 만큼, 결승에서 전북에 4-2로 이겨버리라고 농담 삼아 말했다고 한다.

김기동 감독은 "오늘 경기력은 마음에 안 들었지만, 응집력을 가지고 한 부분을 칭찬한다"면서 "선수들이 (4-2 승리) 약속을 이렇게 잘 지킬 줄은 몰랐다"며 크게 웃었다.

이어 "우승할 것 같으니까 무조건 나를 믿으라고 선수들에게 말했다.

왜냐면 난 선수들을 믿었고, 나를 믿었다.

경기는 담담하게 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 주말 전북과의 K리그1 맞대결(1-1 무승부)에서 발생한 '교체 실수 사건' 때문에 선수단이 뒤숭숭해질 수도 있었다.

전북은 한국프로축구연맹에 포항의 0-3 몰수패를 요청한 상태다.

'첫 우승 지휘' 포항 김기동 "4-2 승리 주문했는데…그대로!"
김기동 감독은 "우리가 목표로 삼은 결과(우승)를 얻기 위해서는 경기에 집중해야 한다고만 했다"면서 해당 사건은 선수들 앞에서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해외 사례, 국내 사례가 있으니 잘될 거로 생각하고 있었다"고 말했다.

포항은 이번 우승으로 2024-2025 아시아축구연맹(AFC) 챔피언스리그 엘리트(ACLE) 출전권도 거머쥔다.

한국에는 총 3장의 ACLE 출전권이 주어졌는데, FA컵 우승팀에 출전권을 주지 말고 3장 모두를 K리그1 성적에 따라 배분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어 2025-2026시즌 대회부터는 출전권 배분 방식이 달라질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해 김 감독은 "FA컵은 아마추어와 프로를 총망라하는 권위 있는 대회다.

좀 더 대회를 성장시킬 부분이 있다.

상금을 더 올릴 수도 있을 것"이라면서 "여기서 우승한 팀이 ACLE에 나가는 게 맞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