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왼쪽 두 번째),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소장(세 번째)이 31일 기자설명회에서 초거대 AI ‘믿음’을 설명하고 있다.  KT 제공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왼쪽 두 번째),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소장(세 번째)이 31일 기자설명회에서 초거대 AI ‘믿음’을 설명하고 있다. KT 제공
KT가 자체 개발한 초거대 인공지능(AI) ‘믿음’(Mi:dm)을 내놓으며 AI 경쟁에 가세했다. 기업 시장을 공략해 3년 안에 100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는 게 목표다.

오픈AI 정면 대결 안 해

KT '가성비' 초거대 AI로 기업고객 공략
KT는 31일 온라인 기자설명회를 열고 믿음 상용화 전략을 공개했다. 오픈AI, 구글 등 빅테크가 주도하는 ‘범용 대규모언어모델(LLM)’이 아니라 기업용 ‘프라이빗 LLM’ 시장을 정조준했다는 게 핵심이다.

믿음은 LLM을 필요로 하는 기업이 일정 비용을 지급하고 가져다 쓸 수 있는 AI 기반(파운데이션) 모델이다. 업계 최초로 조 단위 데이터 사전 학습을 완료했다. 믿음을 활용해 다양한 AI 응용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이날 설명회에선 기업은행이 믿음을 활용해 만든 ‘금융 지식 QA 서비스’가 공개됐다. 믿음에 금융 데이터를 학습시켜 개발한 서비스다. ‘세전 연봉이 1억원인데 납부 세금을 줄일 수 있는 은행 상품을 설명해줘’라고 입력하면 연금저축, 주택청약 등 여러 상품을 추천해준다.

믿음은 베이직, 스탠다드, 프리미엄, 엑스퍼트 4종으로 나뉜다. 70억 파라미터(매개변수)부터 2000억 파라미터까지 다양한 종류의 LLM을 골라 쓸 수 있다. 접속은 전용 포털 ‘KT 믿음 스튜디오’를 통해 이뤄진다.

최준기 KT AI·빅데이터사업본부장은 “3년 내 1000억원대 매출을 내고 국내 프라이빗 LLM 시장에서 두 자릿수 점유율을 확보하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업계에서는 3000억원 수준인 국내 프라이빗 LLM 시장이 2026년께 8000억~9000억원 수준으로 커질 것으로 보고 있다.

30% 가격 낮춰…수익 공유 ‘당근’도

KT는 네이버, SK텔레콤, LG, 엔씨소프트 등 앞서 자체 LLM을 선보인 경쟁사들과의 차별화 포인트로 ‘30% 낮은 가격’과 ‘수익 공유 시스템’을 꼽았다. 배순민 KT 융합기술원 소장은 “리벨리온의 AI 반도체를 적용한 덕에 추론 속도를 3배, 전력효율을 6배 높였다”며 “성능 개선 효과에 힘입어 구축 비용을 30% 정도 줄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수익 공유 시스템도 업계 최초로 시도된다. 최 본부장은 “활용하는 기업의 기여도 등을 감안해 추후 믿음에서 발생하는 수익 일부를 기업에 돌려주는 식의 방안을 구상 중”이라고 말했다. 생성 AI의 고질적 문제로 꼽히는 ‘환각(할루시네이션) 현상’을 최대 70% 줄였다는 점도 내세웠다.

KT는 믿음을 앞세워 기업 간 거래(B2B) 사업을 본격적으로 키울 계획이다. 글로벌·제조·금융·공공·교육 등 5대 영역으로 초거대 AI 사업을 확장한다는 구상이다. 태국을 시작으로 글로벌 진출도 추진한다. 최 본부장은 “금융권, 지방자치단체 등 100개 이상의 기업 및 기관과 믿음 활용을 논의 중”이라며 “예상보다 빠르게 손익분기점(BEP)을 넘길 것 같다”고 말했다. KT는 올해부터 2027년까지 5년간 AI 사업에 약 7조원을 투자할 계획이다.

정지은 기자 je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