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노바백스 코로나19 변이 백신, 식약처 긴급사용승인 신청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FDA서 허가 完...
    세계서 유일한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합성항원 방식 백신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사진=SK바이오사이언스 제공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백신이 국내에 도입된다. 23-24 동절기 코로나19 접종에 mRNA 백신만이 공급됐으나 합성항원 방식의 백신이 추가돼 선택권이 넓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0일 미국 노바백스社가 개발한 합성항원 방식의 오미크론 하위변이(XBB 1.5) 대응 단가 백신의 긴급사용승인이 국내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신청 완료됐다고 밝혔다.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하면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의 XBB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을 23-24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활용할 수 있도록 국내에 독점 공급할 예정이다.

    긴급사용승인이란 코로나19와 같은 대규모 공중보건 위기 상황에 대응코자 식약처장이 국내에 아직 허가되지 않은 의약품을 선제적으로 제조·수입해 공급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다. XBB 계열 변이 대응 코로나19 백신의 경우 23-24 동절기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에 따라 질병관리청이 도입을 요청해 긴급사용승인 절차가 진행되고 있다.

    이번에 긴급사용승인을 신청한 노바백스의 신규 코로나19 백신은 미국 식품의약국(FDA)으로부터 12세 이상에 대한 긴급사용승인을 획득한 바 있다. 미국에서 오미크론 하위 변이(XBB 1.5) 대응 백신으로 사용되는 세 가지 백신 중 하나이며, 합성항원방식의 백신으로는 유일하다.

    합성 항원 방식은 인플루엔자(독감), B형 간염, 사람유두종바이러스(HPV) 등의 질환 예방을 위한 백신에서 안전성, 유효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장기간 활용되고 있는 백신 플랫폼이다. 2~8도의 냉장조건에서 보관이 가능해 기존 백신 물류망을 통해서도 유통이 가능하다.

    노바백스는 비임상 시험을 통해 오미크론 하위 변이(XBB 1.5) 대응 백신의 XBB 1.5, XBB 1.16, XBB 2.3에 대한 면역 반응을 확인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지난 8월 체결된 라이선스 기간 연장 계약을 통해 코로나19 엔데믹 상황에 맞춰 국내 및 해외에 변이 대응 백신을 공급할 계획이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노바백스의 코로나19 변이 백신에 대한 공급 및 상업화 생산 권리를 국내 독점으로, 태국 및 베트남에서는 비독점으로 가지고 있다.

    오현아 기자 5hyun@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K-바이오백신 2호 펀드' 운용사에 프리미어…12월 투자 집행

      보건복지부는 'K-바이오백신 2호 펀드' 주관 운용사로 프리미어파트너스를 선정하고 투자를 조기 개시한다고 20일 밝혔다.복지부는 한국벤처투자를 통해 지난 8월 31일부터 지난달 15일까지 1500억 원...

    2. 2

      제일약품, 'CPHI 2023' 참가…"글로벌 사업협력 논의"

      제일약품은 오는 24일부터 26일(현지시간)까지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컨퍼런스인 'CPHI(Convention on Pharmaceutical Ingredients) Worldwi...

    3. 3

      대웅제약,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 3제 장기 병용요법 3상 승인

      대웅제약은 SGLT-2 억제제 계열 당뇨병 치료제 ‘엔블로’(성분명 이나보글리플로진)의 3제 병용 장기 3상 임상을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았다고 20일 밝혔다.회사는 지난해 엔블로와 제미글...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