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한 휘버스의 노아의 방주 / 사진=한국노아의방주유치위원회
요한 휘버스의 노아의 방주 / 사진=한국노아의방주유치위원회
10여년 전 네덜란드 건축가가 제작해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던 현대판 '노아의 방주'가 한국에 설치되는 방안이 추진 중이다.

17일 기독교계 인사들로 구성된 '한국노아의방주유치위원회'(이하 위원회) 관계자에 따르면 네덜란드 건축가 요한 휘버스 씨가 2012년에 완성한 노아의 방주를 한국에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 위원회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관계 당국 등과 협의를 진행 중이다.

휘버스 씨가 나무로 제작한 노아의 방주는 길이 약 125m, 너비 약 29m, 높이 약 23m이며 연면적 약 5000평(약 1만6529㎡), 무게 약 3000톤(t) 규모다. 지하를 포함해 총 7층 구조다. 제작에만 7년, 제작비만 420만달러(약 57억원)가 투입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아가 대홍수에 대비해 방주를 만들고, 각종 여러 동물 암수를 실었다는 성경의 기록처럼 내부에는 동물 모형도 실려 있다.

한반도 남북 분단에 많은 관심을 보여온 휘버스 씨는 평화에 대한 염원을 담아 한국에 기증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인천과 경기도 내 지방자치단체가 노아의 방주를 기증받아 설치하는 방안에 관심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졌고, 휘버스 씨 및 위원회와의 협의를 거쳐 최종 설치 장소가 결정될 예정이다.

현재 네덜란드에 있는 노아의 방주는 선박을 이용해 한국까지 운송하기까지 약 2개월 반이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다. 협의를 마친 후 운송이 시작되면 내년 상반기쯤 한국에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운반비, 보수비, 설치비를 포함해 한국에 설치되기까지 약 50억원에서 70억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