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일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시상식이 진행됐다.

한국소비자브랜드위원회가 주최하고 한국소비자포럼, 한국경제신문이 주관하는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한 해를 빛낸 올해의 브랜드를 대국민 소비자 투표를 통해 선정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브랜드 어워즈이다.

금번 소비자 투표에는 국내 참여자수 370,003명, 투표건수 8,019,473건을 기록했다. 중국 현지 소비자 투표의 경우, 참여자수 2,853,249명과 투표건수 25,015,703건을 기록, 역대 최다 참여를 갱신하며 국내외 뜨거운 관심 속에 투표가 진행됐다.

브랜드의 가치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어가며, 소비자들의 열렬한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는 무엇일까. 2023 올해의 브랜드 대상 기업 및 인물문화 부문에서 173개의 브랜드가 ‘2023 올해의 브랜드’로 최종 선정됐다.

다음은 중국 부문 수상자의 인터뷰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이너뷰티 – 레모나 (송학수 팀장)
레모나에 투표해 주신 중국소비자 여러분 너무 감사합니다. 국내 뿐만 아니고 중국 부문에서도 2관왕을 차지했는데요. 전년에도 수상을 했고 이번에도 수상을 했고 내년에도 수상할 수 있도록 열심히 하겠습니다. 그리고 중국에서도 가장 선물하고 싶은 브랜드로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두유 – 삼육두유 (전광진 사장)
(국내와 중국 2관왕을) 할 수 있게끔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특별히 우리 바다 건너에 가까운 중국 소비자들께서 저희 브랜드를 기억해주시고 구입해주시고 음용해주셔서 참으로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중국 소비자들에게 건강한 두유를 공급하고 또 함께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해외에서도 적극적으로 사업들을 펼쳐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의료기기 – 누가베스트 (김재탁 전무이사)
7년 연속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하게 돼서 영광이고 중국에 우리 고객들이 저희 제품을 많이 사랑해주셔서 너무 감사한데요. 이 영광을 우리 고객들과 같이 하고 싶고 앞으로도 더욱더 열심히 해서 계속 올해의 브랜드 대상을 수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마스크팩 – 제이준코스메틱 (고병철 대표이사)
제이준코스메틱이 7년 연속 중국소비자들이 뽑은 마스크팩 부문 1위 브랜드로 선정이 돼서 너무 감사하고 영광으로 생각합니다. 앞으로 저희 제이준코스메틱이 중국 소비자들뿐만 아니라 모든 소비자들께 더 좋은 제품을 소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애슬레저룩 – 젝시믹스 (강교혁 그룹장)
저희 젝시믹스는 해외시장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고 현재 55개국에 진출해 있는 상태입니다. 특히 중국은 아시안 핏에 최적화된 저희 젝시믹스에 대한 고객님들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 국가 중에 하나이고요. 그 수요에 발맞춰서 중국 법인을 지난해에 설립하였고 올해는 상해에 국내 애슬레저 브랜드 최초로 단독 매장을 오픈했습니다. 또한 세계 최대 섬유 전시회인 상해 인터텍스타일 전시회에도 참여하는 등 공격적인 행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중국 소비자분들이 직접 뽑은 1위 브랜드로 선정이 되어 너무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고요. 전 세계까지 이르러 인정받는 브랜드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중국소비자가 뽑은 올해의 쿠션파운데이션 – 자빈드서울 (김다정 대표)
중국 소비자 투표를 통해서 수상할 수 있게 돼서 영광이고요. 앞으로도 제품 개발을 많이 해서 K-뷰티의 위상을 높일 수 있도록 많이 열심히 노력하도록 하겠습니다. 또 내년에도 수상할 수 있도록 올해도 열심히 노력해 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한편, 한국소비자포럼은 이날 베트남 유일 국영방송사 VTV 산하의 디지털 핵심 뉴스센터 VTV 디지털과 파트너십을 체결, 내년부터 베트남 부문을 신설하여 대한민국 브랜드의 성공적인 베트남 진출을 지원할 계획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