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모멘텀, 독일서 협동로봇 신제품 공개...14kg 든다
(주)한화 모멘텀은 현지시간으로 18일부터 23일까지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공작기계 전시회 ‘EMO2023’에서 협동로봇 신제품 ‘HCR-14’를 공개한다고 19일 밝혔다.

신제품 HCR-14는 로봇이 들어올릴 수 있는 최대 무게인 가반하중이 14kg으로 높고, 구동범위가 1,420mm로 길다는 것이 특징이다. 가반하중이 높아지면 무게를 견디기 위해 로봇의 무게도 늘어나지만, HCR-14는 여러 설계와 시뮬레이션 검증을 통해 무게가 42kg으로 경량화됐다.

HCR-14는 높은 가반하중과 긴 구동범위로 박스를 쌓고 내리는 팔렛타이징(Palletizing) 외에도 기계에 가공물을 넣고 빼는 머신텐딩(Machine Tending), 용접 등의 작업에 특화된 모델이라는 것이 개발자의 설명이다.

또한 로봇 제어기와의 통신 속도가 0.5㎧(1초당 2,000번)로 개선돼 동작 성능이 높아졌고, 업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통신 프로토콜을 내장해 다양한 장치와의 연결이 용이해졌다. 스마트폰,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기기에서도 제어기에 탑재된 인터페이스 화면에 접속해 이용할 수 있으며, 화면을 맞춤형으로 구성하는 것도 가능해졌다.

서종휘 한화 로봇사업부장은 “다년간의 자동화, 정밀기계 기술을 바탕으로 다져진 품질을 앞세워 협동로봇 시장을 집중 공략할 계획"이라며 "한화 호텔&리조트 등과의 협력을 통해 푸드테크 등의 서비스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단계적으로 확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배창학기자 baechanghak@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