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고궁박물관에서 15일부터 열리는 ‘활옷 만개-조선 왕실 여성 혼례복’ 특별전에 복온공주 활옷. /문화재청 제공
국립고궁박물관에서 15일부터 열리는 ‘활옷 만개-조선 왕실 여성 혼례복’ 특별전에 복온공주 활옷. /문화재청 제공
다홍색 비단을 중심으로 소매에 옥색과 황색 옷감을 덧댔다. 앞면엔 부부의 금실을 상징하는 원앙이 금박으로 새겨졌다. 어깨 부분과 밑단, 뒷면에는 백자장생(百子長生)을 뜻하는 복숭아와 석류 장식이 빼곡하다. 순조의 둘째 딸 복온공주(1818~1832)가 1830년 김병주와 결혼할 때 입은 예복이다.

백년해로를 기원하는 장식이 무색하게 공주는 결혼 2년 만에 요절했다. 생을 마감했을 때 그의 나이는 13세였다. 왕실의 사랑을 듬뿍 받고 자란 그였다. <조선왕조실록>엔 순조가 딸의 죽음에 “슬프고 서러워 마음을 걷잡을 수 없다”고 말한 기록이 나온다. 이 사연을 듣고 나면, 공주가 혼례 때 입은 ‘활옷’의 장식들이 서글프게 다가온다.

복온공주의 활옷을 비롯한 조선 왕실 여성들의 혼례복과 관련 유물을 한 번에 볼 수 있는 전시회가 마련됐다. 국립고궁박물관은 9월 15일부터 12월 13일까지 ‘활옷 만개(滿開)-조선 왕실 여성 혼례복’ 특별전을 연다고 13일 발표했다.
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 소장 활옷이 전시된다.  /문화재청 제공
미국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 소장 활옷이 전시된다. /문화재청 제공
활옷은 과거 공주와 옹주, 왕자의 부인 등 왕실 여성이 입었던 ‘웨딩드레스’다. 치마와 저고리 등 여러 받침옷 위에 착용하는 긴 겉옷이다. 조선 초기 왕실에선 홍장삼(紅長衫: 길이가 긴 홍색 옷)으로 불렀는데, 훗날 왕실을 넘어 민간에서도 신부가 입는 예복으로 자리 잡았다. 박물관 관계자는 “사치를 엄금했던 조선시대치고는 이례적으로 화려한 자수와 ‘가장 진한 붉은 빛’(대홍·大紅) 등 눈에 띄는 염색, 금박 기법 등이 쓰였다”고 설명했다.

이번 특별전엔 국내외 박물관이 소장한 활옷 9점과 관련 유물 등 모두 110여 점이 전시된다. 활옷 9점 중 6점은 해외에서 들여왔다. 미국 필드박물관, 브루클린박물관, 클리블랜드미술관,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이 소장품을 내줬다. 특히 로스앤젤레스 카운티미술관의 활옷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의 후원을 받아 국외소재문화재재단이 최근 보존 처리를 완료한 유물이다. 앞서 RM은 해외에 있는 우리 문화유산의 보존·복원에 써달라며 2021년과 2022년 재단에 각각 1억원을 기부했다. 이 활옷은 미국으로 돌아가기 전 국내에서 처음 공개된다.

국립고궁박물관은 이번 전시를 준비하면서 활옷뿐 아니라 혼례의 전반적인 절차에도 주목했다. 왕실 혼례에 관한 내용을 정리한 <국혼정례>, 순조의 셋째 딸 덕온공주(1822~1844)의 혼수품에 관한 기록 등이 공개된다.

안시욱 기자 siook95@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