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이지홀딩스가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이지홀딩스의 자회사 이앤인베스트먼트가 지분을 보유한 원격의료AI기업 인포마이닝이 美 최대 원격AI의료기업 텔레닥(TDOC)와 기술수출협약을 맺은 사실이 부각되며 조명을 받는 것으로 풀이된다.

인포마이닝은 세계 최대의 AI원격의료 업체 TDOC사에 기술 수출계약을 했다. TDOC 사는 미국 NYSE에 상장된 시가총액 5.6조원의 유니콘 스타트업이며, 전 세계 약 8000만명의 사용자에게 원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미국인 6명 중 1명이 T사의 원격의료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1차 진료 뿐만 아니라, 정신건강, 당뇨병, 고혈압 등의 만성질환도 이 플랫폼에 들어온 3000명 이상의 협회 공인 의사들에 의해서 진료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글로벌 1위 플랫폼에 기술을 공급하는 기업으로 선정되었다는 사실에 힘입어 2022년에 이앤인베스트먼트, 위벤처스, 마그나인베스트먼트 등으로부터 55억원을 투자를 받았고 아기유니콘에 선정되었다.

또한, 지난 2020년에는 정부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정부 지원 아래 해외 입국자의 검역정보와 생체 신호, 위치(GPS) 등을 파악하고 자동화해 실시간 비대면 검역·관리 하는 코로나19관련 스마트 검역시스템을 세계최초로 구축해냈고, 이를 국내 모든 공항에 적용했다.

인포마이닝은 생체 신호를 실시간 측정하고 AI기술을 통해 질병 예측, 진단, 분석을 제공하는 의료 AI빅데이터 전문기업으로 2019년 1월 출범했다.

주력 사업은 △환자가 병원에 가기 전 자신의 상태를 점검할 수 있도록 돕는 자가문진AI서비스 △ 체온과 맥박, 혈압, 심전도, 산소포화도 등 환자 몸 상태를 실시간 모니터링 해 환자와 의료진에게 알리는 임상의사결정 지원시스템 (Clinical Decision Supprot Sysyem, CDSS ) ‘하티하티’ 을 제공한다.

하티하티 서비스는 각 병원마다 환자들에게 어떻게 진료 및 처방을 했으며 그 결과 증상이 어떻게 변화했는지를 DB화 한 뒤에, AI를 활용해 의료진에게 제안하는 방식이다.

인포마이닝은 이미 美 FDA 1등급 승인을 받아 개인은 물론 美현지 병원에 시스템 공급가능한 상황이며, 이번 2등급 의료기기 인증까지 마무리해 해외 진출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이지홀딩스는 지주회사 행위제한 규정에 국내 금융 자회사 보유금지 규정에 의거해 이앤인베스트먼트 지분 78% 전량을 미국소재 해외자회사 이지USA홀딩스에 매각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