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인터뷰 주장 부인…"조씨가 만난 사람은 박모 검사"
박영수 특검 임명 추천 주장도…"쓰면 안 돼" 수차례 입단속
김만배 "조우형에 檢직원이 커피"…뉴스타파 72분 녹취 공개
뉴스타파가 7일 오후 '김만배 허위 인터뷰'의 원본이라고 할 수 있는 김씨의 음성파일과 녹취록 전문을 공개했다, 72분 분량이다.

2021년 9월15일 경기 성남시 판교의 카페에서 김씨가 뉴스타파 전문위원이던 신학림 전 언론노조위원장과 만나 나눈 대화로, 지난해 3월6일 최초 보도 때는 일부만 발췌해 공개됐었다.

녹취에서 김씨는 2011년 대검 중수부 수사를 받던 대장동 대출 브로커 조우형씨에게 박영수 전 특별검사를 소개했고 중수2과장이던 윤석열 대통령이 사건을 무마해줬다는 취지로 말했다.

그러면서 논란의 '커피 발언'이 나온다.

조씨가 누구와 커피를 마셨는지 신씨가 묻자 김씨는 "아니, 혼자. 거기서 타주니까 직원들이"라고 말했다.

'검사 누구를 만났느냐'는 질문엔 "박○○를 만났는데, 박○○가 얽어 넣지 않고 그냥 봐줬지"라고 답했다.

첫 보도에서 김씨는 "커피 한잔 주면서 '가 임마' 이러면서 보내더래. 윤석열이가 '니가 조우형이야?' 이러면서"라고 말한 뒤 "○○○검사가 커피, 뭐하면서, 몇가지를 하더니 보내주더래. 그래서 사건이 없어졌어"라고 말하는 대목이 공개됐다.

뉴스타파는 "김만배는 '윤석열이 조우형에게 커피를 타 줬다'고 말한 사실 자체가 없다.

오히려 검찰 직원이 타 줬다는 취지로 말한다"며 "대화의 핵심은 커피가 아니고 조우형에게 박영수를 소개한 뒤 조우형 관련 수사가 무마됐는지 여부"라고 강조했다.

김만배 "조우형에 檢직원이 커피"…뉴스타파 72분 녹취 공개
녹취록에는 앞서 공개된 '공산당 발언' 외에도 김씨가 당시 성남시장이던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를 성토하는 내용도 더 담겼다.

김씨는 "우리가 로비도 좀 했지. 시의원들한테. 수용 못 하게. 그런데 이재명이가 결국 공영개발 공고를 내버렸다"고 말했다.

화천대유 대표였던 이성문씨가 이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재판에서 증언한 사실도 언급하며 "(이씨가) 법정에서 '시청 너무 한다, 공산당 아니냐' 이 정도 했다"고 말했다.

남욱씨 등 다른 민간업자가 이 대표와 몰래 유착했을 가능성에는 "아니, 이재명은 전혀 모르지. (성남)도시개발공사에 있는 직원들은 알 수는 있지"라고 답했다.

그러면서 "(남씨 등이) 공사 애들한테 돈 주고 그런 거는 나는 못 하는 거지. (줬는지 아닌지도) 알 수도 없는 거고. 이재명이도 책임은 없는 거고. 이재명이가 안 받았으면 그만이니까"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만배 "조우형에 檢직원이 커피"…뉴스타파 72분 녹취 공개
김씨는 또 자신이 '의형제 사이'인 최재경 전 청와대 민정수석에게 박영수 변호사를 국정농단 특별검사로 추천해 성사됐다고 주장했다.

녹취에서 김씨는 "하루는 (박영수가) '만배야, 형 특검 좀 해야겠다.

너 가서 재경이한테 얘기해서 특검 좀 시켜줘라. 내가 석열이 데리고 특검해서…'(라고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형, 석열이 형 하면 안 되지' 그러니까 자기(박영수)가 잘 통제하고 자기한테 와서 자기 지시 잘 따르겠다고 약속했다"며 "재경이 형 찾아가서 '영수 형이 찾아왔는데 특검 하고 싶대, 그런데 어차피 누구 시켜야 되는데 우리가 잘 아는 사람을 시키는 건 나쁘지 않잖아'(라고 설득했다)"고 했다.

대장동 일당의 이른바 '컨소시엄 와해 위기' 당시 최순실(개명 후 최서원)씨 측 인사가 개입했다는 주장도 했다.

김씨는 "나는 이경재 변호사랑 친하니까.

순실이, 정윤회 존재를 다 알고 있었지"라며 "이 은행을 어떻게 내가 다 묶었겠어? 내가 은행을 한 군데도 모르는데"라고 말한다.

그는 이 변호사에게 도움을 요청하자 "걱정하지 마"라는 답을 들었다며 "우리가 묶어놨던 은행을 호반(건설)이 빼앗아 가려고 했는데 그 이후 적극적으로 우리와 대동단결하더라"고 언급했다.

뉴스타파는 이런 언급이 김씨에게 불리한 내용인 만큼 기획 인터뷰라고 볼 수 없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김씨가 거듭 "이거 쓰면 안돼", "이 얘기는 죽을 때까지 하지 말아야지"라며 신씨에게 입단속을 당부한 점도 근거로 들었다.

녹취록에는 신씨가 부고를 보고 김씨의 연락처를 찾았다고 언급하는 내용도 담겼다.

서로 20년 가까이 연락이 끊겼었다는 두 사람의 주장에 부합하는 내용이다.

다만 김씨는 녹취의 시작 부분부터 곧바로 대장동 사업에 대한 설명에 들어간다.

대화의 앞부분이 녹음되지 않았을 수도 있지만 오랜 지인과 위로의 자리라고 생각했다는 김씨 주장과는 어긋난다고 볼 여지도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