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지하차도 통제 안한 책임 커…도지사 행적도 부적절"
김 "섣부른 예단·논쟁 삼가야…부당한 정치 공세" 반박

6일 열린 충북도의회 임시회에서 김영환 도지사와 더불어민주당 박진희 도의원이 청주 오송 지하차도 참사 책임론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김영환 충북지사-박진희 도의원, 오송 참사 책임 놓고 설전
박 의원은 이날 대집행기관 질문을 통해 "도는 미호강 임시 제방 유실을 참사의 가장 큰 원인으로 보고 있지만, 재난대응 체계가 제대로 작동해 지하차도 통제가 이뤄졌다면 참사는 없었을 것"이라며 도의 책임을 추궁했다.

이에 김 지사는 "그 부분에 대해선 아쉽게 생각하지만 상황을 종합적으로 판단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이 자리에서 섣불리 예단하고, 논쟁을 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다"고 말했다.

참사 전날 김 지사가 서울에서 만찬을 가진 것과 관련해서도 적절성 공방이 이어졌다.

박 의원은 "100년 만에 극한 호우로 비상 3단계가 발령된 상황에서 재난안전대책본부장인 도지사가 충북을 벗어나 서울로 향한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수해에서 도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키는 일보다 시급한 일이 무엇이냐"고 반문했다.

하지만 김 지사는 "도정의 최대 현안인 레이크파크 르네상스 관련 전문가들을 만나 자문받은 게 왜 문제가 되느냐"며 "이튿날 오송 참사가 일어난다는 것은 하느님 말고는 알 수 없는 그런 상황이었다"고 반박했다.

그러자 박 의원은 서울 만찬 참석자들의 실명까지 공개하며 부적절성을 주장했고, 김 지사는 부당한 정치 공세라며 충돌했다.

급기야 질의응답이 논점을 벗어나 "지금 협박하십니까", "질문하는 것 자체가 모욕"이라는 등 인신공격 양상으로 흐르자 황영호 도의장이 나서 의사 진행을 중단한 뒤 양측 모두에게 자제를 요구하기도 했다.

박 의원은 "명명백백한 진상규명 아래 면피용이 아닌 제대로 된 재발방지 대책이 세워지길 바란다"고 말했고, 김 지사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을 돕는 한편 다시는 이런 일이 벌어지지 않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겠다"고 답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