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미향 무소속 의원. / 사진=뉴스1
윤미향 무소속 의원. / 사진=뉴스1
윤미향 무소속 의원이 친북 단체 재일본조선인총연합회(조총련) 주최 간토대지진 조선인 학살 추도식 참석 논란과 관련해 "아무 행위도 하지 않고 가만히 앉아 있다가 헌화하고 나왔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5일 유튜브 채널 '김어준의 겸손은 힘들다 뉴스공장'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번 추모식을 비롯해) 과거사를 해결하기 위한 그런 활동들은 일본인과 재일 동포들, 총련과 일본시민단체들, 일본 국회의원들 등등이 총망라해서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거의 모든 추도사업 추진위원회에 조총련이 참여했고 저도 거기에 당연히 모든 행사에 참여했기 때문에 다 거기에는 결합이 돼 있는 것"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저는 조총련하고 접촉할 이유도 없었다"며 "남북교류협력법을 위반한 적이 없다. 왜냐면 저는 조총련을 만나러 갈 계획을 세우지도 않았다"고 해명했다.

윤 의원은 한국계 동포 단체인 재일본대한민국민단(민단) 주최 추모 행사에 불참한 것과 관련해서는 "민단이 주최하는 행사는 사실은 몰랐다"며 "제가 이미 간다고 주일(한국)대사관을 통해서 공지했는데도 불구하고 저에게는 그 일정에 대해서 알려주지 않은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주일한국대사관의 지원에 대해선 "'공항에서 숙소까지 안내를 해줬으면 좋겠다, 내가 길을 모르니까' 왜냐하면 제 안전도 중요하니까 그게 딱 하나"라며 "모든 경비는 지원받지 않았다"고 했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