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체인 기반 로열티 리워드 포인트 솔루션 기업 LB프로토콜은 코리아 블록체인 위크 2023(KBW2023) 기간에 비대면 결제 디바이스 기반 광고 플랫폼의 새로운 프로젝트 ‘LB 프로토콜 생태계’를 출시한다고 31일 밝혔다. LB프로토콜은 KBW2023의 메인 콘퍼런스 임팩트에 실버 스폰서로 참여, 행사장에 대표 키오스크를 전시하고 포인트 적립 시연을 진행한다.
LB프로토콜 생태계는 개별 가맹점에서 적립한 포인트를 디지털 자산 LBPC로 교환할 수 있다. 흩어져 버려지는 여러 가맹점의 포인트를 LBPC를 통해 현금화할 수 있어 영세 가맹점 입장에서는 포인트가 분산돼 소비자 활용도가 떨어지고 고객 재방문 유도 효과가 크지 않다는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된다.

해당 앱을 통해 흩어진 여러 가맹점의 포인트를 확인하고 LBPC로 교환하는 것이 가능해 사용자 편의성도 높다. 앱 화면에 표시되는 광고를 시청하거나 본인의 구매 데이터를 제공하고 LBPC를 추가로 획득하는 리워드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자신의 점포에 설치된 키오스크와 테이블 오더, 모바일 오더의 스크린을 고객 맞춤형 광고 플랫폼으로 제공하고 대신 비대면 결제 디바이스(키오스크) 이용료를 할인 받거나 모바일 채널을 통한 광고를 집행하는 등의 혜택을 돌려주는 가맹점 참여 유도 시스템도 포함됐다.

LB프로토콜은 오프라인 가맹점 핀테크 솔루션 업체 비버웍스의 자회사로 LB프로토콜 생태계의 인프라를 확충하는데 충분한 역량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는다. 비버웍스는 이미 100만명 이상이 사용하는 비버 포인트를 운영하고 있고, 1만개 이상 가맹점을 가지고 있는 키오스크 전문회사 오더퀸 역시 자회사로 가지고 있다. 비버웍스의 주요 파트너로서 삼성 키오스크, 이마트24, 청년다방, 에그드롭 등 다양한 브랜드가 협력하고 있다.

서문규 LB프로토콜 대표는 “미래에 실현할 계획을 구현하기 위해 토큰을 발행하는 것이 아니라 이미 구축된 비버웍스의 네트워크와 솔루션을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창출을 시도하는 것”이라며 “LB프로토콜의 포인트 체계와 광고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뿐만 아니라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고 생태계를 키워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