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풍명월 골드 쌀 '특등' 품질의 쌀…충남 농협·농업기술원이 철저 관리
청풍명월 골드 쌀이 ‘2023 대한민국 소비자신뢰 대표브랜드 대상’ 지역특산물/쌀 부문을 11년 연속 수상했다.

예산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에서 생산하는 ‘청풍명월 골드 쌀’은 국내 최고의 고품질인 ‘삼광 벼’를 원료로 해 만들어지며 충청남도 사업에 의거 추진한다. 농협중앙회 충남지역본부는 생산단지 사업 관리를, 충청남도 농업기술원은 참여 농가 교육 및 기술지도와 유전자 검사 및 성분분석을 담당하고, 농협통합RPC는 계약재배에 대한 통일된 재배법 지도관리와 자체품질검사를 시행하고 제품을 생산하는 등 체계적인 역할 분담으로 최고 품질의 쌀을 생산해 안전한 먹거리를 공급하고 있다.

품질관리기준은 등급은 ‘특등’이며, 완전립 비율은 94% 이상이고, 신미를 좌우하는 단백질 함량은 6% 이하로, 순도 검사, 품질 표시사항적합 여부 등을 수시로 검사해 기준에 미달하면 즉각 생산 중단 조치를 취하고 있다.

예산군농협쌀조합공동사업법인은 지역사회 발전 및 농가소득 증대와 3농 혁신 실천을 위해 다양한 컨설팅을 진행하고 현대화 시설을 갖춰 GAP(농산물우수관리) 인증을 획득하는 등 최고 품질의 청풍명월 골드 쌀을 공급한다는 자부심과 긍지를 가지고 전 직원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지역사회 발전과 농업인의 미래에 희망을 주는 농협 쌀가공공장으로서의 역할을 다하고 있다.

김지원 기자 jiam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