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찬희 위원장, 연합뉴스 인터뷰서 '전경련 인적쇄신' 강조…김병준 고문 우회비판
한경협 회계투명성 철저히 검토…"삼성에 준감위 존속하는한 명분없는 후원없어"
"전경련은 필요…공감 얻는 혁신해야"

이찬희 삼성 준법감시위원장은 한국경제인협회(한경협)로 새 출발하게 된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에 대해 "어떤 경우든, 누구든 정경유착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인적 구성원은 다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삼성 준감위원장 "'정경유착 의심' 전경련 구성원 물러나야"
이 위원장은 지난 23일 서울 강남구 법무법인 율촌 사무실에 가진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전경련의) 인적 쇄신이 가장 중요하다.

완전히 독립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해 줘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삼성을 포함한 4대 그룹의 전경련 복귀 이후 첫 언론 인터뷰다.

이 위원장은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전경련이 정경유착 고리를 끊고 기업의 이익을 보호하고 기업을 대변하는 직역단체로 자리 잡으려면 관계된 분들이 스스로 그 기회를 줘야 한다"며 "안에서 혁신 작업을 벌일 때까지 외부인이 와서 자문할 수는 있지만, 그 작업이 끝나고 넘겨준다면 완전하게 독립성을 보장해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직접 이름을 언급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6개월간 전경련을 이끈 김병준 회장 직무대행이 한경협 출범 이후에도 고문으로 남은 것을 에둘러 비판한 것이다.

이 위원장은 "지금 외형 자체가 벌써 정경유착의 고리가 있는 것처럼 의심받을 수 있다"며 "의심받을 일은 만들지 않는 게 제일 좋다"고 말했다.

이어 "안이 아니라 밖에서 자문하는 게 더 객관적이고 도움이 될 것이며 그것이야말로 조직에 대한 애정이 있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류진 신임 전경련 회장은 지난 22일 기자간담회에서 "김 직무대행은 과거 정치를 했지만, 이번에 전경련을 맡아 좋은 아이디어를 냈다.

앞으로는 정치인을 고문으로 두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서도 이 위원장은 "옷을 제대로 입으려면 첫 단추를 잘 끼워야 한다"며 "예외 없는 원칙은 없다고 하지만, 그 예외가 공감을 얻어야 한다.

아니면 그 예외는 편법과 특권이 된다"고 강조했다.

그는 "전경련은 정경유착이 문제가 돼서 과거 흑역사를 만든 것"이라며 "단 1도 의심의 여지가 있는 것을 하면 안 된다.

아니면 계속 의심하게 된다"고 우려했다.

삼성 준감위원장 "'정경유착 의심' 전경련 구성원 물러나야"
삼성 준감위는 전경련 임시총회에 앞서 삼성전자 등 협약사에 전경련의 혁신안 실천 의지 등에 우려를 표하며 ▲ 정경유착 등 발생 시 즉시 탈퇴 ▲ 회비·기금 사전 승인 ▲ 한경협 연간 활동 보고 등 3가지를 권고했다.

준감위는 지난 16일과 18일 두차례 임시회의를 여는 등 위원들 간 논의 끝에 만장일치로 이 같은 권고안을 도출했다.

이 위원장은 개인적인 의견임을 전제로 "직역단체는 구성원을 보호하고 이익을 대변하는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존재하는 게 옳다고 생각한다"며 "재계 여러 기업의 이익을 조화시켜 대변해 줄 수 있는, 기업 간 조정과 균형을 이룰 단체가 필요하고 그런 의미에서 전경련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삼성이 속할 직역단체는 전경련이라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국, 미국, 일본, 대만 등 삼성이 경쟁할 상대가 너무 많은데 일일이 삼성이 다 경쟁하는 것이 가능한지 의문이고, 국가적으로 크게 해결해줘야 할 부분도 있다"며 "전경련이 과거 잘못이 있다고 해서 이제 그만인 게 아니라 다시 잘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서 추진·실행하는 것은 의미가 있다"고 했다.

삼성 준감위원장 "'정경유착 의심' 전경련 구성원 물러나야"
전경련 가입 시점에 대해서도 "개인적으로는 구성원이 다 참여해 힘을 합쳐야지 '네가 잘하면 내가 갈게'라고 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준감위 논의 초반에는 '기다렸다가 전경련이 제대로 혁신하면 가입하는 게 옳다'는 의견이 다수였다고 한다.

이 위원장은 "끊임없이 의견을 주고받는 과정에서 가입 필요성은 우리가 아니라 회사에서 판단할 문제이기 때문에 그 부분을 우리가 결정하지는 말자고 했다"고 전했다.

가장 의견 수렴이 어려웠던 부분을 묻자 "정경유착 고리를 정말 끊을 수 있느냐였다"며 "문제 되는 요인 중 하나가 인적 구성면에서 과연 정치권이 완전히 배제될 수 있느냐였는데, 그런 부분에서는 아쉬움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콜럼버스나 코페르니쿠스처럼 과거와 완전히 다른 발상의 전환이 있어야 하는데 지금 과연 그렇게 됐는지에 대해서는 개인적으로 의문을 갖고 있고, 위원들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의견이) 거의 일치하는 것 같다"고 소개했다.

준감위는 특히 한경협의 회비 운영 내역을 비롯, 회계 투명성에 대해 철저하게 검토할 방침이다.

이 위원장은 "통상적인 회비는 당연히 보고, 특별회비든 어떤 명목이든 전경련에 들어가는 돈이 어떻게 사용되고 어떤 목적으로 사용되는지 검토할 것"이라며 "삼성에 준감위가 존속하는 동안 명분 없는 후원은 없다"고 강조했다.

한일 미래파트너십 기금 등에 대해서도 철저히 살피겠다는 입장이다.

삼성 준감위원장 "'정경유착 의심' 전경련 구성원 물러나야"
대외 후원에 대한 준감위의 원칙으로는 형평성과 필요성, 효율성 등 3가지를 꼽았다.

이 위원장은 "삼성은 준감위 승인 없는 대외 후원이 어렵기 때문에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 있더라도 이를 막아낼 수 있는 '보호막'이 하나 생긴 것"이라며 "준감위가 기능하는 한 과거와 같은 정경유착이나 위법 가능성은 아주 적다고 확신할 수 있다"고 자신했다.

준감위 협약사가 아닌 삼성증권이 유일하게 한경협 불참 결정을 내린 것에 대해서도 "그만큼 삼성이 정경유착의 고리를 끊겠다는 의지가 확고하고 준감위에 대한 신뢰가 큰 것"이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삼성 준감위가 명확한 반대 의사를 표시하지 않으며 사실상 가입을 승인했다고 보고, 향후 또다시 정경유착 발생 시 이에 대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에 대해 이 위원장은 "만약 저희 권고나 검토 의견이 잘못됐다면 책임을 져야 하겠지만, 그 책임을 지지 않기 위해 더 철저하게 감독·감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위원장은 "(전경련의) 혁신안에 삼성 준감위를 롤모델로 삼아 윤리위원회에 독립성을 부여하겠다는 부분이 있는데, 그렇게 될 수만 있다면 윤리위가 제대로 기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전경련은 변해야 한다.

그래야 기업을 위해 활동할 수 있고 국민 경제를 위해서도 역할을 할 수 있다"며 "전경련이 잘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그러려면 혁신해야 하는데, 그 혁신이 공감을 얻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