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 목표…"조선경쟁력 극대화 넘어 혁신기업으로"
무인·첨단기술 개발 등에 9천억…친환경·자율운항에 6천억 투자

한화오션은 2조원의 유상증자를 단행해 오는 2040년까지 매출 30조원과 영업이익 5조원을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23일 밝혔다.

한화오션, 2조 유상증자…"2040년 매출 30조·영업익 5조 달성"(종합)
한화오션은 이날 시설자금 등 2조원을 조달하고자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 공모 방식으로, 주당 2만2천350원에 신주 8천948만5천500주(보통주)가 발행된다.

신주 배정일은 9월 25일, 구주주 청약은 11월 8일부터 이틀간 진행된다.

일반 공모 청약 기간은 11월 13∼14일이다.

한화오션은 유상증자를 통해 확보하는 자금으로 해외 해양 방산 시장 진출을 위한 거점을 확보하고, 친환경 연료 기반의 추진체계와 친환경 운반선, 자율운항 선박 기술을 고도화할 방침이다.

이러한 투자를 바탕으로 2040년까지 매출 30조원, 영업이익 5조원의 '글로벌 오션 솔루션 프로바이더'(Global Ocean Solution Provider)로 도약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우선 무인·첨단 기술 개발과 해외 생산 거점 확보에 9천억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특히 회사는 향후 10년간 2천430억달러(약 325조원) 규모로 성장할 잠수함과 수상함 시장에 진출해 글로벌 해양 방산 기업으로 빠르게 도약하겠다는 전략을 밝혔다.

또 한화에어로스페이스의 잠수함용 에너지저장장치(ESS)와 한화시스템의 무인 전투체계 등을 결합하고, 향후 해외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에도 진출할 방침이다.

한화오션은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에 따른 친환경 제품과 기술 수요에도 적극적으로 대응한다.

이번 유상증자로 확보하는 대금 중 6천억원은 암모니아와 메탄올, 수소 기반의 '친환경 추진 시스템'과 암모니아·이산화탄소·수소 운반선 개발에 투입된다.

또 2030년까지 '레벨 4' 수준의 완전 자율운항이 가능한 스마트십 기술을 확보하는 것도 목표로 삼는다.

한화오션은 유럽과 미국, 아시아를 중심으로 연간 18%씩 성장하는 글로벌 해상풍력 시장에도 2천억원을 투자해 진출을 모색한다.

해양 풍력사업 개발에 더해 해상풍력 설치선, 하부구조물, 해상변전소 등의 제작·운송·설치와 유지·보수로 이어지는 해상풍력 토탈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한화오션은 나머지 3천억원으로 자동화 기반의 스마트 야드를 구축하고, 인구 구조 변화에 따른 생산 숙련직 감소에 대처한다.

권혁웅 한화오션 대표이사는 "이번 투자로 조선업의 본질적인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것을 넘어 전 세계가 직면한 안보와 기후 위기에 해결책을 제시하는 글로벌 혁신 기업이 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