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녀 학폭 의혹에 野 "학폭위 미개최는 특혜" 與 "담임 종결 사안"
여야 이동관 청문회 격돌…"언론탄압 잔혹사"vs "내로남불 극치"(종합)
여야는 1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이동관 방송통신위원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이 후보자 자녀 학교폭력과 언론 장악 의혹을 두고 충돌했다.

더불어민주당은 이 후보자가 자녀 학교 폭력 사건 당시 학교에 외압을 행사해 특혜를 받았고, 이명박 정부 청와대 대변인과 홍보수석으로 재직할 당시 '언론 장악'을 주도했다며 공세를 폈다.

국민의힘은 자녀 학폭 사건은 학생 간 화해로 전학 조치됐고, 왜곡된 뉴스에 대해 언론과 이야기하는 것은 대변인이나 홍보수석으로서 당연히 해야 할 일이라고 반박했다.

여야 이동관 청문회 격돌…"언론탄압 잔혹사"vs "내로남불 극치"(종합)
◇ 野 "학폭위 미개최는 대입 특혜"…與 "연좌제 그만"
민주당 서동용 의원은 "정순신 변호사 자녀보다 훨씬 심각한 학폭을 저질렀음에도 왜 학폭위도 열리지 않고 전학을 가는 것으로 마무리했을까"라며 "학폭위가 열렸다면 생활기록부에 기재됐을 것이고, 이 내용은 대학 입시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고 말했다.

같은 당 장경태 의원도 "이 후보자 자녀는 전학 처분을 받았으면 중징계였지만, 전학 권고를 받았다.

전학 권고는 대입 특혜"라며 "정상적으로 학폭위가 열렸다면 이 후보자 자녀의 고려대 진학이 어려웠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승래 의원은 "이 후보자 본인이 김승유 당시 학교 이사장에게 전화해 (학폭 사건에) 개입했다"며 "부모가 도대체 학폭 사건에서 어떠한 역할을 했는가.

후보자의 배우자가 학폭위를 열자고 한 교사를 색출해 달라고 했다는 얘기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국민의힘 박성중 의원은 "가혹행위가 과장·왜곡됐고, 상호 간의 물리적 다툼은 있었지만 과도한 폭력은 없었다고 들었는데 민주당과 좌파 언론사의 억지 아닌가"라며 "학폭위 관련 법안 시행 이전 사건이라 담임 선생님 종결 사안이었고, 적절한 범위내에서 처리됐다"고 반박했다.

같은 당 허은아 의원은 "이 후보자가 과거 방송에서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라고 말했지만, 민주당이 그 말에 동의 하지 않을 것 같다.

왜냐하면 민주당 이재명 대표는 '자식은 남이다'라고 말했기 때문"이라며 역공했다.

허 의원은 "우리가 이성을 찾았으면 좋겠다.

(자녀 학폭 의혹 제기는) 우리 헌법이 명백히 금지하고 있는 연좌제"라고 주장했다.

김병욱 의원은 "학교폭력 대응 기본지침에 따르면 가해 학생이 잘못을 인정해 피해 학생에게 화해를 요청하고 응하는 경우에는 담임교사가 자체 해결할 수 있는 규정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 후보자는 김 전 이사장에게 전화를 건 데 대해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면 유감으로 생각하지만, 절박한 학부모 심정에서 전화하는 것은 인지상정이 아닐까 한다"고 답변했다.

여야 이동관 청문회 격돌…"언론탄압 잔혹사"vs "내로남불 극치"(종합)
◇ 野 "MB 정부 언론개입·방송 장악"…與 "언론장악은 침소봉대"
민주당 고민정 의원은 "이동관이라는 당시 청와대 대변인이 보고받거나 요청했던 국가정보원 문건들이 한 30여건 발견됐고, 그 가운데 실행이 확인된 것만 골라내니까 9건"이라며 "국정원으로부터 주로 민정수석실, 홍보수석실, 안보수석실 등에서 연락이 많이 왔다는 제보를 받았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민형배 의원은 "이명박 정부 시절 낙하산 사장 투입, 저항하는 언론인 축출, 정부 비판적인 프로그램 폐지·축소 또는 친정부 홍보 프로그램 일상화가 진행됐는데, MB 정부의 언론 개입과 방송 장악이 없었는가"라며 "2009년 대변인실 명의 보고서에 '우파 언론 단체를 동원해 MBC를 강하게 비판하는 여론을 유도해야 한다'고 쓰여있다"고 지적했다.

반면 박근혜 정부 홍보수석 출신인 국민의힘 윤두현 의원은 "청와대 동정이나 정책 관련해서 왜곡된 보도 또는 오해에 의한 보도가 있으면 그냥 두는가.

잘못 안 거니까 바로 잡아달라고 요청을 하는 것"이라며 "잘못된 뉴스가 있다면 기사 작성자에게 또는 책임자에게 잘 설명해서 접점을 찾는 것이 당연한 일"이라고 반박했다.

홍석준 의원은 "국정원 문건대로, 이명박 정부의 요구대로 방송이 됐는가.

이대로라면 이 후보자가 전지전능한 미디어 황제이고, 방송 언론인들은 허수아비인가라는 생각이 든다"며 "관련 문건으로 어떤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는데 언론 장악이라고 하는 것은 침소봉대"라고 비판했다.

여야 이동관 청문회 격돌…"언론탄압 잔혹사"vs "내로남불 극치"(종합)
이 후보자는 홍보수석 재직 당시 국정원에 언론 장악을 지시했다는 야당의 주장엔 "제가 만약 관여했다면 (문재인 정부의) 엄혹한 적폐 청산에서 살아남을 수 있었겠는가"라고 항변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