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17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베트남 한복판에 K-당구장 만든 스타트업 [Geeks' Briefing]
베트남 한복판에 K-당구장 세운 스타트업
당구장 브랜드 '작당'과 당구장 업주 커뮤니티 '대당사'를 운영하고 있는 올댓메이커가 씨엔티테크에서 투자를 유치했다. 씨엔티테크는 문화체육관광부 모태펀드 출자펀드인 '스포츠스타트업펀드'를 통해 이번 투자를 진행했다. 투자규모는 비공개다.

올댓메이커는 프리미엄당구장 '작당' 브랜드를 운영하는 기업이다. 베트남 호치민 8개를 포함해 40여개의 당구장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아울러 1만2000여명의 당구장 업주들이 가입된 전국 당구장 업주 커뮤니티 '대당사'를 운영하며, 당구장 온오프라인 MRO(유지·보수·운영)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베트남 한복판에 K-당구장 만든 스타트업 [Geeks' Briefing]
10억 투자 받은 버튜버 스타트업
버튜버 MCN 미츄(meechu) 운영사 ‘스콘’이 쿼드벤처스로 부터 10억 원의 투자금을 유치했다. 스콘은 2018년 설립 이후 모션캡쳐 기반 실시간 콘텐츠 제작 기술을 활용해 삼양식품(커머스), 삼성증권(숏폼콘텐츠), 대교(교육) 등 다양한 산업군의 기업, 공공기관들의 3D캐릭터 및 버튜버 솔루션 제작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기술력을 입증해왔다.

작년 더인벤션랩과 넥스트드림엔젤클럽 등으로부터 시드 투자유치 이후 실시간 3D라이브 공연이 가능한 버튜버 전문 스튜디오를 구축하고 구독자 100만 버튜버 대월향 합류와 이오몽, 미녕이데려오깨 등 7명의 버튜버를 데뷔시키며 본격 버튜버 MCN으로 성장하고 있다.

라이너, AI 워크스페이스 출시
초개인화 생성 AI 스타트업 라이너가 국내 첫 자율 AI 에이전트 서비스인 ‘AI 워크스페이스’를 출시했다. 자율 AI 에이전트(Autonomous AI Agent)는 사람의 개입 없이 문제 해결을 위한 의사결정을 자율적으로 판단하고 수행하는 인공지능을 뜻한다. 명령을 내리면 AI가 스스로 문제를 분석하여 쉽게 해결 가능한 작은 단위의 문제로 분리하고 각각을 해결한 뒤, 그 결과를 종합해 답을 내어주는 기술이다.

라이너의 자율 AI 에이전트 ‘AI 워크스페이스’는 국내에서는 첫 시도다. 사용자가 복잡한 명령을 내려도 AI 시스템이 자체적인 판단을 통해 요청을 여러 문제로 나누고 각각 해결한 뒤 최종적인 결론을 내놓는다. 기존 챗봇에게 질문을 하면 나오는 1차원적인 나열식 답변을 넘어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솔루션을 통해 업무 생산성 극대화를 돕는다.
베트남 한복판에 K-당구장 만든 스타트업 [Geeks' Briefing]
순식간에 4천字 보고서가 ‘뚝딱’
인공지능 소프트웨어 전문기업 코난테크놀로지가 기자간담회를 갖고 자체개발 대규모 언어모델 ‘Konan LLM’(이하 코난 LLM)을 최초 공개했다.

코난테크놀로지는 보안 우려와 고객 비용 부담은 덜고 답변 신뢰성은 높일 수 있는 최적화 된 모델을 개발해 냈다. 한국어 특성에 기반한 구조로 답변 성능이 매우 뛰어나고 보고서 초안생성에 특화된 B2B, B2G향 LLM을 표방한다. 코난 LLM은 퍼포먼스와 비용 효율성 그리고 서비스 특색을 모두 갖춘 파운데이션 모델로, 차별화 포인트는 △국내 최다 학습 토큰 △20억 건에 달하는 양질의 문서기반 데이터 그리고 △벡터검색 기술이다.

휴가철 ‘몸값’ 높이기 한창
2040 직장인들은 1년 중 휴가철인 7,8월에 좀 더 영어 공부에 매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기반 종합 영어회화 솔루션 링글은 자사 7, 8월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수강 시간과 매출이 모두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링글의 분석에 따르면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2년간 자사 화상 영어 수업의 월간 평균 수강 시간을 분석한 결과 7월과 8월 평균 수강 시간은 다른 달 대비 13%가량 높았다. 이와 함께 2021년, 2022년 매출 중 6~8월 평균 월매출액도 평월 대비 2배가량 높은 금액을 기록했다.

수강생들이 유학, 이직·취업, 출장과 같은 목표 성취를 위해 여름휴가 대신 자기 계발에 시간을 투자해 나타난 것으로 풀이된다. 링글은 영어회화 트레이닝 프로그램 외에도 커리어 네트워킹 행사 등을 운영 중이며, 참석 회원의 80% 이상이 커리어 개발에 열정적인 20대 후반에서 40대 중반인 것으로 집계된 바 있다.
베트남 한복판에 K-당구장 만든 스타트업 [Geeks' Briefing]
미국 잘파세대는 귀여움파, 일본 잘파세대는 감성파
글로벌 Z세대 모바일 라이프 서비스 기업 포토위젯 7월 한달간 미국, 한국, 일본 등 주요 국가별로 이용자 선호도가 가장 높았던 iOS 홈 화면 테마를 공개했다.

포토위젯이 공개한 7월 국가별 홈 화면 트렌드를 살펴보면 미국과 한국에서는 여름, 바다 분위기의 테마와 캐릭터 위주의 귀여운 일러스트 테마가 강세를 보였다. 다만 미국의 주요 컬러는 스카이 블루, 한국은 핑크로 나뉘어졌다. 태국에서도 아기자기한 캐릭터가 담긴 귀여운 테마가 가장 강세를 보였으며 주요 컬러는 핑크였다.

반면 일본에서는 감성적인 분위기의 테마와 심플한 사진 위주의 테마가 인기를 끌었다. 일본의 미니멀리즘 선호 문화에 따라 일본 잘파세대 사이에서도 깔끔하고 단조로운 디자인이 수요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컬러는 미국과 마찬가지로 스카이 블루다.

위픽코퍼레이션, 메타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MBP)로 선정
마케팅 플랫폼 기업 (주)위픽코퍼레이션이 메타 공식 비즈니스 파트너사로 선정되었다고 밝혔다. 메타 비즈니스 파트너는 메타로부터 기술 역량 및 서비스, 그리고 비즈니스 성장을 도울 수 있는 고유한 능력을 인증받은 회사이다. 파트너는 존중받는 글로벌 커뮤니티의 일원으로서 교육, 지원 분석 보고서 및 클라이언트 매칭 기회와 같은 특별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위픽코퍼레이션은 메타 비즈니스 파트너로서, 메타 광고 플랫폼을 활용해 고객의 마케팅 성과를 극대화하는 데 주력할 계획이다. 또한, 메타의 최신 기술과 트렌드를 공유하고, 고객에게 최상의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