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1340원까지 오른 원·달러 환율…3개월만에 '최고'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원·달러 환율 9.1원 오른 1340원 개장
    1340원까지 오른 원·달러 환율…3개월만에 '최고'
    원·달러 환율이 1340원을 돌파하며 3개월만에 최고점을 재경신하는 모습이다.

    16일 서울외환시장에서 원·달러 환율은 9.1원 오른 1340원에 거래를 시작했다. 장 초반 1341원까지 올랐다가 9시 13분 현재 1339원 안팎을 오가는 모습이다.

    중국발 경기둔화 우려, 그리고 미국 달러의 강세와 함께 위안화, 엔화 등 아시아 통화가 동반 약세를 보이며 원달러 환율 상승을 부추기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여기다 하반기 우리나라 반도체 등 주력산업의 수출 회복이 지연돼 경제 펀더멘털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원·달러 환율이 한국경제 불안요인이 될 수 있다는 우려다.

    이날 현대차증권은 원·달러 환율이 1300원대 중반까지 상승할 경우 주식시장의 불안과 함께 통화정책 측면에서 금리인상 대응 필요성이 제기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았다.

    오창섭 현대차증권 연구원은 "당사 계랑분석 모델에 의한 원·달러 환율 시나리오는 완만한 상승을 예측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국제 금융시장 모습이 작년 전세계적 스태그플레이션(경기 침체 속 물가 상승) 우려 당시와 유사하다며 미국 채권금리 상승에 따른 달러화 강세가 위험자산 선호를 약화시키는 주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진단했다.

    오 연구원은 이어 "작년 우크라이나 사태에 따른 글로벌 인플레이션 급등이 가파른 기준금리 인상을 견인해 전세계 주식시장이 크게 약세를 보인 바 있다"고 덧붙였다.


    조연기자 ycho@wowtv.co.kr

    ADVERTISEMENT

    1. 1

      [마켓PRO] Today's Pick : "아이에스동서, 자산주 재평가에 주목"

      ※Today's Pick은 매일 아침 여의도 애널리스트들이 발간한 종목분석 보고서 중 투자의견 및 목표주가가 변경된 종목을 위주로 한국경제 기자들이 핵심 내용을 간추려 전달합니다.👀주목할 만한 보고서아이에스동서 - 지금 딱 좋은 타이밍📈 목표주가: 2만6000원→5만원(상향)  / 현재주가 : 2만19800원투자의견 : 매수(유지) / 신영증권[체크포인트]=드디어 경산 중산지구(펜타힐즈W)의 분양 시점이 확정된 상황에서 마침 지방 부동산 경기에도 온풍이 불고 있는 지금, 동사의 영업 및 자산 가치에 주목해야 하는 적기라고 판단.=2025년 동사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1조680억원, 970억원으로 전년대비 29.5%, 42.8% 하락하는 가운데, 2025 년 4분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영업권 손상 등 일회성 비용 반영으로 인해 순이익은 2개년도 연속 적자(-860 억원)를 기록할 것으로 추정됨.=건설 경기 침체 이후 극단적인 수주 제한으로 인해 매출 공백과 비용 발생으로 실적 침체가 이어졌음. 그러나 2025년 11월 ‘울산 호수공원 에일린의 뜰’(최고 경쟁률 46.5대1)의 성공적인 분양 개시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집중 분양 시기’에 돌입하면서 반등을 꾀하고 있음.=환경 사업의 부진이 이어지고 있으나, 2026년 서울 주요 정비사업 이주/철거 개시와 함께 소폭 업황은 개선될 것 으로 보임. 콘크리트 사업 역시 반도체 공장 증설 등 건축 수요가 집중되면서 점차 적자폭을 줄여가고 있는 등, 사업부 전반적으로 바닥권을 지나 회복 기조를 보이고 있음.  삼성전자 - 기지개 켜는 대장주📈 목표주가: 14만원→15만5000원(상향)  / 현재주가 : 10만2800원투자의견 : 매수(유지) / 하나증권[체크

    2. 2

      "탈모는 생존 문제" 대통령 발언에…탈모주 장초반 강세

      이재명 대통령이 탈모 치료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 검토를 주문하면서 탈모 관련주가 17일 장 초반 일제히 강세를 보였다.이날 오전 9시 45분 기준, 탈모 케어 샴푸로 유명한 TS트릴리온은 전 거래일 대비 29.77% 오른 340원에 거래되며 상한가를 기록했다.탈모 치료제 관련 기업들도 동반 상승세다. 위더스제약은 21.17% 급등했다. 위더스제약은 세계 최초로 지속형 탈모 치료 주사제의 대량 생산에 성공한 기업이다. 전날에도 탈모 관련주 급등 흐름 속에서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며 시장의 관심을 받은 바 있다. 이노진은 11.41%, 프롬바이오는 6.64% 상승 중이다.탈모 관련주들의 강세는 전날 이 대통령의 발언이 직접적으로 작용했다. 이 대통령은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보건복지부 업무보고에서 "탈모는 과거에는 미용의 문제로 여겨졌지만, 요즘은 생존의 문제로 받아들여지고 있다"며 탈모 치료의 건강보험 적용 가능성을 검토해 달라고 주문했다.이 대통령은 "무한대 보장이 재정적으로 부담이 된다면 횟수나 총액을 제한하는 방식도 있을 것"이라며 "의료보험으로 지정되면 약값이 내려간다고 들었다. 그런 부분까지 포함해 검토해 달라"고 강조했다.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

    3. 3

      이노스페이스, 독자 개발 '한빛-나노' 발사 앞두고 강세

      이노스페이스가 17일 독자 개발한 상업 발사체 '한빛-나노'를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발사할 예정인 가운데 주가가 이날 장 초반 강세다.이날 오전 9시41분 현재 이노스페이스는 전 거래일 대비 880원(7.69%) 오른 1만2320원을 기록하고 있다. 장중 12%대까지 상승폭을 확대하기도 했다.이노스페이스는 이날 브라질 알칸타라 우주센터에서 첫 상업 발사체인 '한빛-나노'를 발사한다. 국내 우주기업이 해외 위성 사업을 수주해 발사까지 수행하는 건 이번이 처음이다.한빛-나노는 중량 90㎏급 탑재체를 500㎞ 태양동기궤도까지 투입할 수 있는 2단형 발사체다. 1단은 추력 25t급 하이브리드 엔진 1기, 2단은 추력 3t급 메탄 엔진 1기 등으로 구성돼 있다. 고정삼 한경닷컴 기자 jsk@hankyung.com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