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태안 인공지능산업진흥원 AI 연구진, 국제 학술지 첫 논문 게재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태안 인공지능산업진흥원 AI 연구진, 국제 학술지 첫 논문 게재
    충남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소속 인공지능(AI) 연구진의 논문이 수학 분야 국제 학술지에 게재됐다.

    태안군은 박진윤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 차세대사업본부 선임연구원과 김철웅 부원장이 '다양한 시점에서 촬영된 3차원(3D) 동작 영상에 대한 탐지-인식 성능을 고도화한 AI 연구' 제목의 논문을 지난 달 26일 자 과학기술 논문 추가 인용 색인(SCIE) 급 국제 학술지 '수학'(Mathematics)에 게재했다고 10일 밝혔다.

    연구진에 따르면 근골격계 질환 진단에 주로 사용되는 기존 '3차원 인체 데이터 기반 동작-객체 탐지 및 인식 기술'은 촬영 각도(시점)가 달라지면 정확성이 현저히 떨어지는 한계가 있어 정확한 진단에 어려움이 있었다.

    연구진은 일정한 각도에서 촬영된 영상이 아니어도 동작의 고유 특성을 정확히 인식할 수 있는 '시각 인공지능'(VIsion AI) 분야 원천기술을 독자적으로 확보했다.

    시각 인공지능은 정확한 동작 탐지, 상황인지, 진단 등에 특화된 AI로, 보안·안전·돌봄·헬스케어뿐 아니라 산업 전 분야에 활용할 수 있는 범용 기술이다.

    연구진이 개발한 기술은 다양한 조건에서 수집된 인체 동작을 정규화할 수 있는 것으로, 방대한 학습용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기반 기술이다.

    군 관계자는 "태안군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의 연구성과를 국제적으로 인정받은 첫 사례"라고 말했다.

    태안군은 지역을 인공지능 전략사업 거점으로 육성하기 위해 지난해 7월 남면 달산리에 인공지능융합산업진흥원을 설립했다.

    /연합뉴스

    ADVERTISEMENT

    1. 1

      인생은 여인숙…늘 새 손님이 오네 [고두현의 아침 시편]

      여인숙       잘랄루딘 루미인간이라는 존재는 한 채의 여인숙.아침마다 새로운 손님이 찾아오네.기쁨, 우울, 옹졸함,잠깐 스쳐가는 깨달음이뜻밖의 방문객으로 찾아오네.그 모두를 환...

    2. 2

      "미국은 비싸고 동남아는 무섭고"…요즘 뜨는 해외여행지 [트래블톡]

      고물가·고환율 기조가 이어지면서 여행 방식이 달라지고 있다. 해외여행은 소수만 더 많이 가고 다수는 덜 가는 '양극화'가 심화하고 있으며 국내여행은 비용을 아끼려는 선택이 오히려 불만족으로...

    3. 3

      '대세 러닝화'로 떴는데…하루 만에 '30% 폭락' 비명 [이슈+]

      러닝 열풍의 최대 수혜자 중 하나로 꼽히던 러닝화 브랜드 ‘호카(HOKA)’가 위기를 맞았다. 러닝 붐을 타고 급부상했으나 나이키, 뉴발란스 등 전통 스포츠 브랜드들 약진으로 인기가 예전만 못한...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