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년만의 스코틀랜드 공식 방문 취소…기업측 "화석연료 관련 투자 2% 불과"
툰베리, 에든버러국제도서전 보이콧…"화석연료 투자기업 후원"
스웨덴 기후활동가 그레타 툰베리가 에든버러국제도서전 불참을 선언했다고 4일(현지시간) 영국 BBC방송 등이 보도했다.

툰베리는 오는 13일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열리는 도서전에 참석해 3천석 규모의 극장에서 '세상을 바꾸기에 아직 늦지 않았다'는 제목으로 강연을 펼칠 예정이었다.

하지만 툰베리는 이날 성명을 내고 도서전이 화석연료 산업에 투자하는 기업 베일리기포드의 후원을 받고 있어 해당 일정을 취소한다고 밝혔다.

베일리기포드는 지난 19년간 이 도서전을 후원해왔다.

툰베리는 "문화행사에 대한 후원을 비롯한 화석연료 산업의 '그린워싱'은 그들에게 운영을 계속하도록 허용하는 사회적 자격을 주고 있다"며 "이런 후원을 받는 행사에 연관돼선 안 되고, 그러고 싶지도 않다"고 입장을 전했다.

그린워싱은 친환경과는 거리가 있는 기업들이 녹색 경영을 하는 것처럼 홍보하는 것을 뜻한다.

툰베리, 에든버러국제도서전 보이콧…"화석연료 투자기업 후원"
이번 도서전 참가는 툰베리가 2021년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 이후 약 2년 만에 스코틀랜드를 공식 방문하는 것이어서 기대를 모은 바 있다.

도서전을 총괄하는 닉 발리는 툰베리의 결정을 존중한다고 밝히며 "행사에 초대됐던 젊은 기후 활동가 수백 명에게 특히 미안하다는 말을 전한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도서전은 기후 위기를 비롯해 오늘날 인류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이슈들을 둘러싼 토론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존재한다"며 "베일리기포드와 같은 기업의 장기적 지원 없이는 이런 플랫폼을 제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베일리기포드는 별도 성명에서 화석연료 관련 사업을 운영하는 기업 대상 투자 비중은 전체 고객자금의 2%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이어 전체 고객자금의 5%가 친환경 에너지 솔루션 개발 전문 기업에 투자되고 있다고도 덧붙였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