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러시아 월드컵 때는 멕시코 팬들 '감사 쇄도'
[여자월드컵] "한국 사랑해요"…축구협회 SNS에 모로코 팬들 '감사 인사'
"우리의 꿈을 이뤄준 것에 감사드립니다.

"
한국이 독일과 비기면서 모로코가 2023 국제축구연맹(FIFA) 호주·뉴질랜드 여자 월드컵에서 사상 첫 16강 진출에 성공하자 모로코 축구 팬들이 대한축구협회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감사의 글을 올려 눈길을 끈다.

콜린 벨 감독이 이끄는 한국 여자 대표팀은 3일(한국시간) 호주 브리즈번 스타디움에서 열린 세계랭킹 2위 독일과 대회 조별리그 H조 최종전에서 1-1로 비겼다.

한국(1무 2패·승점 1·골득실 -3)이 최하위로 탈락하고, 독일(승점 4·골득실 +5)도 3위로 16강 진출에 실패한 가운데 나란히 2승 1패를 거둔 콜롬비아(골득실 +2)와 모로코(골득실 -4)가 16강 진출권을 품었다.

만약 한국이 독일에 패했다면 한국을 제외한 세 팀이 모두 승점이 같아져 골득실로 순위를 결정할 뻔했다.

그랬다면 골 득실에서 독일에 크게 밀린 모로코가 3위로 탈락할 상황이었다.

하지만 패배가 예상됐던 한국이 오히려 선제골을 넣고 앞서가다 1-1로 비겼고, 모로코도 콜롬비아를 1-0으로 물리치면서 모로코가 '16강의 기적'을 일궈냈다.

모로코는 월드컵 본선에 진출한 것도 이번 대회가 처음이었고, 첫 본선 무대에서 16강 진출까지 이뤄냈다.

[여자월드컵] "한국 사랑해요"…축구협회 SNS에 모로코 팬들 '감사 인사'
조별리그 최종전이 끝난 뒤 대한축구협회가 SNS에 올린 한국-독일전 결과 게시물에 갑자기 외국어로 된 댓글들이 달리기 시작했다.

바로 모로코 팬들의 '릴레이 댓글' 세리머니였다.

모로코 팬들은 영어로 "한국에 감사합니다", "모로코에서 많은 사랑을 보냅니다", "한국 잘 싸웠어요", "우리에게 16강 진출의 기회를 줘서 너무 감사해요" 등의 댓글이 줄을 이었다.

비슷한 상황은 2018년 러시아 월드컵 때도 벌어졌다.

남자 축구대표팀은 당시 조별리그 F조 3차전에서 '전차군단' 독일을 2-0으로 물리쳤다.

한국은 독일과 나란히 1승 2패를 거뒀지만 골득실에서 앞선 한국이 3위, 독일이 4위로 동반 탈락했다.

이런 가운데 스웨덴(2승 1패·골득실 +3)이 최종전에서 멕시코(2승 1패·골득실 -1)를 물리치고 조 선두를 차지했다.

한국이 독일에 졌다면 멕시코가 골득실에서 독일에 밀려 탈락할 상황이었지만, 한국이 독일을 잡아준 덕분에 멕시코는 조 2위로 16강에 갈 수 있었다.

당시 멕시코 팬들은 자신의 SNS에 '고마워요 한국(Thanks Korea)'이라는 해시태그를 붙이며 감사의 인사를 전했고, 일부 팬들은 주멕시코 한국대사관 앞에 모여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