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뉴스

    ADVERTISEMENT

    "적은 양의 술도 꾸준히 마시면 고혈압 위험↑"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사진=게티이미지뱅크
    사진=게티이미지뱅크
    고혈압이 없는 사람도 적은 양의 술을 꾸준히 마시면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 정도로 혈압이 상승할 수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미국·일본 성인 1만9000여명이 참여한 알코올 섭취 연구 데이터 분석을 통해 도출됐다.

    31일(현지시간) 미국심장협회(AHA) 저널 '고혈압(Hypertension)'에 따르면 이탈리아 모데나대 및 레지오 에밀리아대 마르코 빈센티 교수팀은 한미일 성인 1만9548명이 참여한 관찰 연구 7건의 데이터를 분석, 수축기 혈압 상승과 매일 섭취하는 알코올양 사이에서 분명한 연관성을 발견했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고혈압이 없는 성인도 하루 알코올 섭취량이 증가함에 따라 혈압이 수년에 걸쳐 매우 가파르게 상승할 수 있고, 하루 알코올 섭취량이 적어도 심혈관 질환 위험이 커질 만큼 혈압 수치가 높아질 수 있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1997~2021년 한국, 미국 일본에서 발표된 7개의 대규모 관찰연구 데이터를 분석했다고, 연구 참가자는 20~70대 초반 1만9548명(남성 65%)으로 고혈압이나 다른 심혈관 질환, 당뇨병, 간질환, 알코올 중독, 폭음 등이 없는 사람들로 구성됐다.

    각 연구는 시작할 때 평소 알코올 섭취량을 기록했으며 모든 참가자의 건강 데이터를 5년 이상 검토했다.

    연구팀은 평소 알코올 섭취량을 하루 섭취 알코올 그램(g)수로 환산해 여러 연구 결과를 결합해 알코올 섭취량이 혈압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하루 평균 12g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사람은 심장질환을 예측하는 강력한 지표인 수축기 혈압이 1.25mmHg 상승했고 이완기 혈압은 1.14mmHg 높아졌다.

    또 하루 평균 48g의 알코올을 섭취하는 사람은 수축기 혈압이 4.9mmHg, 이완기 혈압이 3.1mmHg까지 높아졌다. 알코올 12g은 맥주(5도) 300㏄, 소주(18도) 한 잔 반 정도에 들어 있는 알코올양에 해당한다.

    다만, 알코올 섭취와 혈압 상승 간 연관성은 남성에서만 관찰됐다.

    또 연구를 시작할 때 고혈압을 앓는 사람은 없었지만, 초기 혈압 측정치가 알코올 섭취로 인한 혈압 상승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빈센티 교수는 "알코올이 혈압 상승의 유일한 원인은 아니지만, 이 연구 결과는 알코올이 혈압을 높이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확인시켜 준다"면서 "알코올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고, 아예 마시지 않는 것이 더 좋다"고 강조했다.

    이어 "알코올을 소량 섭취하는 사람들이 술을 마시지 않는 사람과 비교해서 얻을 수 있는 유익한 효과를 전혀 발견할 수 없었다. 아직 술을 마시지 않는다면 아예 시작하지 말 것을 권한다"고 덧붙였다.

    이보배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임신 중 '이것' 섭취 부족하면…"아이 뇌 신경 발달 지연"

      임신 중 식이섬유 섭취가 부족하면 태어난 아이의 뇌 신경 발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식이섬유는 채소, 과일,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다.지난 29일(현지시간) 헬스데이 뉴스는 ...

    2. 2

      의사 네트워크로 병원 도착률 높인다

      국내 인천지역 뇌 수술 전문의 30여 명이 모인 단체방에 오전 9시27분 환자를 의뢰하는 글이 하나 올라왔다. 뇌출혈 때문에 혈관을 막아주는 코일색전술을 시행하려 했지만 환자가 코로나19에 감염돼 시술 후 입원할 병...

    3. 3

      무신사 트레이딩, 부산에 잔스포츠 매장 오픈…"수도권 외 첫 매장"

      무신사 트레이딩은 백팩 브랜드 잔스포츠가 부산 신세계백화점 센텀시티몰에 신규 매장을 열었다고 31일 밝혔다.이 매장은 잔스포츠가 수도권 외 지역에 처음으로 선보이는 매장이다. 브랜드의 국내 유통을 맡은 무신사 트레이...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