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수들이 사용하는 골프공 비거리를 제한하겠다는 미국골프협회(USGA)와 영국왕립골프협회(R&A)의 구상에 제동이 걸렸다. 투어 시장의 가장 큰 세력인 미국프로골프(PGA)투어가 비거리를 억제하기 위한 골프볼 성능 제한에 반대하고 나서면서다.

"멀리 날려야 대회 흥행"…PGA투어, 골프공 비거리 제한 반대
28일 미국 골프위크에 따르면 제이 모나한 PGA투어 커미셔너는 최근 PGA투어 회원들에게 서한을 보내 “USGA와 R&A의 제안은 그 자체로 타당하지 않을뿐더러 골프 대회의 이익을 극대화할 수 없다는 믿음이 폭넓게 존재한다”며 “PGA투어는 최선의 해결책을 찾기 위해 관계자들과 협력하고 있지만 이번 제안은 지지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고 밝혔다.

앞서 USGA와 R&A는 지난 3월 프로 대회에서 사용하는 골프볼 시험 조건을 수정하는 내용의 모델로컬룰(MLR)을 마련한다고 발표했다. 현행 기준으로는 헤드스피드 120마일, 발사각 10도로 공을 쳤을 때 최대 317야드를 넘겨서는 안 된다.

새로 마련되는 MLR은 헤드스피드를 127마일, 발사각을 11도로 조정해 317야드를 넘지 못하도록 했다. 이대로라면 프로선수들의 비거리가 최소 15야드 줄어들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USGA와 R&A는 다음달 중순까지 의견 수렴을 거쳐 2026년 1월부터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PGA투어는 USGA, R&A와 긴밀한 관계를 맺어왔기에 새로운 MLR에 반대 의사를 밝힌 것은 상당히 의외라는 평가다. USGA 측은 골프위크에 “지금은 통지 및 의견 수렴 기간이고 업계 전반으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있다”며 “중요한 이해관계자인 PGA투어의 피드백에 감사드린다”고만 했다.

골프공 비거리를 규제하겠다는 구상에 대부분 선수가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저스틴 토머스(미국), 브라이슨 디섐보(미국) 등은 “더 이상 나쁠 수 없는 이기적인 결정”이라고 입을 모았다.

찬성 입장을 밝힌 선수는 로리 매킬로이(북아일랜드), 타이거 우즈(미국) 정도다. 대표 장타자인 매킬로이는 비거리 규제가 시작되면 유리한 입지를 점할 수 있다.

우즈는 최근 골프 코스 설계로 영역을 확장한 상태다. 찬성 입장을 밝힌 ‘전설’ 잭 니클라우스, 프레드 리들리 오거스타내셔널GC 회장 역시 골프 코스를 무한정 늘릴 수 없다는 이해관계가 얽혀 있다.

PGA투어의 결정은 비거리 규제가 골프대회 흥행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판단이 반영됐다. 제이슨 고어 PGA투어 부사장은 최근 라디오 인터뷰에서 “선수들도, PGA투어 대회를 후원하는 기업도 골퍼가 공을 덜 멀리 보내는 것을 보고 싶어 하지 않는다”며 “골프는 경쟁인 동시에 엔터테인먼트”라고 강조했다.

최근 PGA투어의 입지가 좁아지면서 선수들 눈치를 보게 된 결과라는 평가도 나온다. 골프위크는 “LIV 골프와의 합병 발표로 PGA투어 회원들과 사이가 좋지 않은 모나한이 선수 대부분이 반대하는 비거리 규제 골프공을 밀어붙일 입장이 아닐 것”이라고 지적했다.

조수영 기자 delinew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