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중고차 시장 신뢰의 상징 '엔카진단센터'…"믿고 거래하세요"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20여년 노하우에 AI까지 도입
    사고 여부 등 직접 꼼꼼히 확인

    업계 최대 규모 50여곳 운영
    전국 단위 진단 인프라 갖춰

    이젠 중고차단지서 개설 요청
    엔카진단센터 수원고색 지점.
    엔카진단센터 수원고색 지점.
    국내 최대 자동차 거래 플랫폼 엔카닷컴이 2015년 업계 최초로 세운 ‘엔카진단센터’는 중고차 시장의 신뢰를 키우는 데 큰 역할을 해왔다. 전문성 부족과 정보 비대칭성으로 자동차의 정확한 상태를 알기 어려운 소비자들에게 엔카가 직접 차량 품질을 확인해 소비자가 일반 딜러의 중고차도 믿고 거래할 수 있도록 했다.

    엔카는 엔카진단센터를 전국에 50곳 운영하고 있다. 업계 최대 규모다. 서울 강서지점을 시작으로 지난 8년여간 전국 중고차매매단지를 중심으로 센터를 꾸준히 확대해온 결과다. 전국 단위로 중고차 진단 인프라를 갖춘 플랫폼은 엔카가 유일하다. 엔카 관계자는 “중고차 시장에선 소비자에게 정확한 차량 상태 정보를 전달하고 신뢰 매물을 제공하는 게 가장 중요하다”며 “센터를 통해 차량 진단과 검수 과정을 고도화하고 믿을 수 있는 중고차 매물이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20년 진단 노하우에 AI까지 동원

    엔카진단센터는 엔카에 등록을 원하는 중고차의 사고 여부와 옵션 유무, 등급 등을 직접 꼼꼼히 확인하고 있다. 20년 넘게 쌓아온 중고차 진단 노하우가 있어서 가능한 일이다. 이 작업을 거쳐 무사고로 확인된 중고차는 엔카의 핵심 서비스인 ‘엔카진단’ 마크를 달고 플랫폼에 등록된다. 엔카의 비대면 구매 서비스인 '엔카홈서비스'도 엔카진단센터를 거친 매물만 대상으로 한다.
    '엔카진단' 마크를 받은 중고차.
    '엔카진단' 마크를 받은 중고차.
    엔카진단센터에는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매물이 거쳐간다. 엔카는 이를 고려해 센터의 진단 정확성과 효율성을 더 높이기 위해 인공지능(AI) 첨단기술도 도입했다. 매물의 세부 모델과 옵션 여부, 등급 등 기본적인 차량 정보를 입력하는 절차는 AI가 촬영된 사진을 확인하고 분석해 처리할 수 있도록 시스템화했다. 그 결과 무사고 진단 차량인 ‘엔카진단’ 매물은 2020년보다 두 배 이상 늘었다. 진단센터에는 엔카 플랫폼에 상세한 차량 사진이 함께 올라갈 수 있도록 포토 스튜디오도 마련돼 있다.

    ○중고차단지에서 “센터 개설해달라”

    엔카진단센터는 엔카닷컴뿐 아니라 전체 중고차업계의 신뢰도를 높이고 시장을 활성화하는 데도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최근에는 전국 중고차매매단지에서 먼저 엔카진단센터를 개설해달라고 요청하는 사례도 늘고 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엔카진단센터의 검수를 받은 매물이 정확한 차량 정보와 함께 신뢰 매물로 온라인 플랫폼에 등록되면 해당 딜러와 중고차 매매 단지가 모두 함께 신뢰도와 판매 경쟁력이 높아지는 효과를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엔카진단센터는 딜러·상사들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광고·판매 솔루션을 제안하는 맞춤형 딜러 컨설팅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엔카닷컴 관계자는 “엔카닷컴은 이제까지 누적 1200만 대 중고차가 거쳐간 최대 규모 플랫폼”이라며 “국내 중고차 시장의 새로운 기준이 되고 건강한 거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서비스를 고민하고 고도화하겠다”고 말했다.

    황두현 엔카닷컴 사업기획추진실 이사는 “엔카진단센터의 확충으로 엔카만의 플랫폼 시스템을 만들어 나가며 업계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며 “20년 넘게 중고차 시장의 기준을 만들어 온 선도기업으로서 시장 신뢰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영국 굿우드 1.86㎞ 힐클라임…성능 뿜어낸 글로벌 신차들

      현대자동차가 개발한 고성능 브랜드 N 최초의 전기차인 ‘아이오닉 5 N’이 마침내 베일을 벗었다. 영국 최대 자동차 축제인 ‘굿우드 페스티벌 오브 스피드’에서다. 아이오닉 ...

    2. 2

      울프 아우스프룽 대표 "벤츠 딜러사 넘어 한성자동차만의 프리미엄 서비스 제공할 것"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는 지난해 한국 시장에서 수입차 단일 브랜드로는 최초로 연간 8만 대 판매를 달성했다. 매출은 7조원대를 처음 넘어섰다. ‘수입차의 대명사’가 된 벤츠가 한국 진출 19년 만에...

    3. 3

      동력장치가 바퀴 안에 … 미래차 게임체인저 '인휠 시스템'

      차량을 움직이는 것은 지면과 맞닿아 있는 자동차 바퀴다. 엔진 또는 구동모터가 회전하면서 발생한 동력이 드라이브 샤프트, 토크 컨버터 등 다양한 동력전달장치를 거치며 차량 바퀴에 전달되면 비로소 자동차가 움직인다.바...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