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호사 통해 옥중 자필 입장문 공개…"법정에서 진실 밝힐 것"

최근 쌍방울 그룹에 경기도지사 방북 추진을 요청한 적 있다며 기존 입장을 일부 번복한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쌍방울에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했다는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며 21일 옥중 자필 입장문을 냈다.

이화영 "쌍방울에 이재명 방북비 내달라 안해…사전 보고 없어"
쌍방울로부터 거액의 뇌물을 받은 혐의 등으로 구속기소 돼 수원구치소에 수감된 그가 지난 18일부터 자신의 진술 번복과 관련한 보도가 확산하자 사흘 만에 입장을 낸 것이다.

이 전 부지사는 이날 변호인에게 제출한 편지에서 "저 이화영은 쌍방울(김성태)에 스마트팜 비용뿐만 아니라 이재명 (당시 경기도) 지사의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한 적 없다"며 "따라서 이재명 대표의 방북 비용 대납 관련 보도는 사실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다만 2019년 7월 필리핀 개최 국제대회에서 우연히 만난 북측 관계자와 김성태가 있는 자리에서 이 지사의 방북 문제를 얘기했고, 동석했던 김성태에게 (북한과 쌍방울이 비즈니스를 하고 있으니) 이 지사의 방북도 신경 써주면 좋겠다는 취지로 얘기한 바 있다"고 설명했다.

쌍방울에 방북 추진 협조를 요청한 것이지, 방북 비용 대납을 요청한 것은 아니라는 취지다.

이 전 부지사는 또 "이 내용은 이 지사에게 사전 보고한 내용은 아니다.

즉흥적으로 말한 것이고, 저로서는 큰 비중을 둔 것도 아니었다"며 "향후 법정에서 진실을 반드시 밝힐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전 부지사의 변호인은 지난 18일 외국환거래법 혐의 등 40차 공판에서 "피고인은 그동안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요청 여부에 대해 '(자신은) 전혀 모르는 일이고 관여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었으나 (최근 검찰 피의자 신문에서) '쌍방울에 방북을 한번 추진해달라'는 말을 했다고 진술했다"고 밝혔다.

그는 "(경기도 개최)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열린 '2차 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피고인이 갔는데, 그때 쌍방울과 북한이 밀접하게 접촉한 것 같아서 '너희가 북한과 가까운 사이 같으니 방북을 추진해 달라'고 말을 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아울러 이 전 부지는 최근 이뤄진 검찰 조사에서 "2019년 7월 필리핀에서 열린 '2차 아시아태평양평화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서 만난 북한 측 인사로부터 '현대아산의 사례에 비추어 방북 비용이 든다'는 말을 듣고, 귀국 후 도지사에게 이 같은 내용을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고 한다.

그러면서 도지사에게 "쌍방울이 본인들 비즈니스 때문에 100만불인가 200만불을 줬다.

내년엔 방북이 추진될 것 같다"는 취지로도 설명했다고 한다.

도지사 방북 추진과 관련해 이 전 부지사가 이 대표에게 보고한 것은 두차례인 것으로 파악됐다.

보고와 관련해 이 대표는 알았다는 취지로 답했다고 이 전 부지사는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부지사는 그간 쌍방울의 대북 송금과 경기도의 관계성을 계속해 부인해왔기 때문에 그가 입장을 일부 번복한 배경에 관심이 쏠렸다.

이후 일부 언론은 '이 전 부지사가 최근 제3자 뇌물 혐의로 검찰 조사를 받으면서 쌍방울이 도지사 방북을 위해 대북송금했다는 내용을 이재명 대표에게 보고했다고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한편 이재명 대표는 쌍방울의 도지사 방북 비용 대납 사실을 보고받았다는 의혹에 대해 "또 신작 소설이 나오는 것을 보니까 정권 지지율이 많이 떨어진 것 같다"며 검찰 수사를 비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