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해와 올해 잇따라 발생한 수해의 책임을 야권으로 돌렸다. 물관리를 환경부로 일원화한 문재인 정부에 책임론을 제기하고, 대심도 빗물 터널 설치 계획을 백지화한 박원순 전 서울시장 역시 비판했다.

김 대표는 19일 집중호우에 대비한 현장 방문지로 서울 신월동 대심도 빗물 배수 터널을 택했다. 국내에 조성된 유일한 대심도 터널로, 서울 강남 등 도심에 홍수가 발생한 지난해 8월에는 윤석열 대통령이 이곳을 찾았다.

김 대표는 이날 현장을 둘러보고 “오세훈 시장 때 2021년까지 총 8500억원을 들여 상습 침수지역인 광화문, 신월, 용산, 사당역, 강남역, 동작, 강동 등 7곳에 대심도 터널 설치 계획을 세웠지만 2011년 박 시장의 재·보궐선거 당선으로 (신월을 제외한 6곳의 사업이) 백지화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작년 기록적 폭우가 강타했을 때 강남이 물에 잠기고 사당역 주변에 큰 피해가 있었다”며 “그에 비해 신월동 인근이 피해가 작았던 것은 빗물저류배수시설이 한몫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 대표는 또 “광화문과 강남역, 도림천 일대에서 대심도 시설 건설 사업이 올해부터 다시 시작됐다”며 “지역마다 지리적 특성에 맞는 맞춤형 침수 예방 대책 수립에 최대한 역량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정부가 물관리 업무를 환경부로 일원화한 것에 대해서는 “당시 환경부가 전국 지류·지천 등 물관리 업무 전반을 담당할 역량이 있는지 의문이 있었는데 이번 폭우 사태를 겪으며 그 의문이 현실로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류·지천 정비 사업은 하루빨리 해야 하는 것인데 환경 우선론자들의 터무니없는 논리로 그간 하지 못했다”며 “이로 인해 계속 물 피해가 커지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고재연 기자 yeo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