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 국회의장 등 회원들 매달 셋째 주 월요일에 회동…"여야 간 대화가 최우선"
여야 원로 11인 모인 '3월회' 출범…"한국 정치 복원 염원"
전직 국회의장 등 여야 정치 원로 11인이 양극단으로 흐르는 한국 정치를 바로잡고 협치 복원을 논의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국민의힘 신영균 상임고문과 더불어민주당 권노갑 상임고문 등이 주축이 된 원로회는 제헌절인 17일 첫 모임을 갖고, 매달 1회 정기적으로 모이기로 했다.

모임에는 두 상임고문 외에도 강창희·김원기·김형오·문희상·박희태·임채정·정세균·정의화 전 국회의장 등 전직 의장 8명과 정대철 대한민국헌정회 회장 등 11명이 참여한다.

이날 첫 모임에는 박희태·임채정·정의화 전 의장을 제외한 8명이 참석했다.

김형오 전 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오늘 모임에서는 대체로 한국 정치의 복원을 강력히 염원한다는 데 공감했다"며 "정치의 중심은 어디까지나 국회라는 데도 인식을 같이 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여야 간 대화가 최우선이라는 이야기를 했고, 대통령께서도 국회를 존중하고 접촉해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눴다"며 "앞으로 기회가 된다면 여야 지도부에도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라고 부연했다.

아울러 김 전 의장은 "11인 원로회'의 공식 명칭을 매달 셋째 주 월요일에 만난다는 의미에서 '3월회'로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