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보험업계 첫 '상생금융'…2030 목돈마련 저축보험 선보여
한화생명이 보험업계 처음으로 ‘상생 금융’ 상품인 청년 전용 저축보험을 출시하기로 했다. 정부 주도로 최근 선보인 ‘은행권 청년도약계좌’와 비슷한데, 가입 요건을 완화해 대상을 넓혔다.

여승주 한화생명 사장(사진 맨 오른쪽)은 13일 서울 여의도 63빌딩 본사에서 이 같은 내용의 ‘2030 목돈마련 디딤돌 저축보험’ 출시 및 취약계층 케어 프로그램 실행 계획을 발표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왼쪽 첫 번째)과 차수환 금감원 보험담당 부원장보, 조명환 월드비전 회장(두 번째), 정성기 한국사회복지관협회 회장(세 번째) 등 외부 초청 인사들도 참석했다.

향후 1~2개월 내 나오는 디딤돌 저축보험은 5년 만기 상품으로 가구소득 중위 200% 이하인 만 20~39세가 가입할 수 있다. 은행 청년도약계좌보다 가입 요건(만 20~34세·개인소득 7500만원 이하·가구소득 중위 180% 이하)이 크게 완화됐다는 설명이다. 보장 금리는 5년간 연 5%를 기본 제공한다. 보험 기간 내 결혼 또는 출산하면 납입금의 일정 비율을 보너스로 지급한다. 가입 후 한 달이 지나면 원금이 100% 보장되며 납입 기간 중 여유자금이 생길 땐 월 보험료의 50% 범위에서 추가 납입이 가능하다.

반대로 경제적 사정으로 계약 유지가 어렵다면 해약 대신 납입유예를 신청할 수 있다. 여 사장은 “결혼 및 출산, 자립 기반 구축 등을 걱정하는 2030 청년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방안을 깊이 고민한 결과물”이라고 했다.

한화생명은 이날 취약계층 아동 및 청소년을 위한 ‘상생친구 프로젝트’도 내놨다. 월드비전, 한국사회복지관협회 등 자선단체와 함께 △가족돌봄청년(영케어러) 자립 지원 △한부모 가정 등 저소득 청소년 금융교육 △문화소외 아동 문화체험활동 △보호시설 아동 및 청소년 건강증진 프로그램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한화생명과 금감원은 이를 위해 모은 약 2억원의 후원금을 이날 월드비전에 전달했다.

이호기 기자 hg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