렌터카로 서울 주택가 돌며 운반책에 마약 공급
"집 담에 뭔가 두고가"…주민신고로 마약 유통 일당 덜미
서울 용산경찰서는 마약류를 제조·유통한 혐의로 주범 A(28)씨 등 4명과 운반책 3명, 매수·투약자 1명 등 8명을 검거했다고 6일 밝혔다.

경찰은 지난달 30일 A씨 등 제조·유통책 2명을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검거해 구속했고 그보다 앞서 운반책 2명을 검찰에 구속 송치했다.

또 다른 운반책 1명은 지난 5일 검거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

경찰에 따르면 동네 선후배 사이인 A씨 등 4명은 엑스터시 가루를 정제로 제조한 뒤 전자담배용 액상대마 카트리지를 만들어 LSD 등 마약류와 함께 대량으로 운반책들에게 전달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 4명은 서울과 경기도에 은신처를 마련한 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공급책에게 받은 마약류를 제조·가공했다.

이후 렌터카로 주로 심야시간대에 서울 일원을 돌아다니며 주택가 일대에 마약류를 은닉했다.

이 마약류는 고액 아르바이트 광고를 통해 모집된 운반책들이 회수한 뒤 소분했고 수도권 일대 매수 투약자에게 이른바 '던지기' 수법으로 판매됐다.

경찰은 지난 5월 중순께 "심야에 수상한 사람이 집 담에 무언가를 두고 갔다"는 용산구 주민의 신고를 실마리로 일당의 덜미를 잡았다.

이 물건이 액상대마인 사실을 확인한 경찰은 신고 하루 뒤 이를 찾으러 온 매수자 1명을 검거했고 운반책 B(26)씨를 추적해 지난달 12일 수도권 인근 은신처에서 검거했다.

B씨가 가지고 있던 다량의 LSD 등 마약류를 발견한 경찰은 유통선을 추적해 A씨 등 네 명을 차례로 검거했다.

"집 담에 뭔가 두고가"…주민신고로 마약 유통 일당 덜미
또 B씨 등의 휴대전화를 분석해 서울 내 마약류 은닉 장소 116곳을 특정하고 74곳에서 마약류를 회수했다.

경찰은 이들 일당을 검거하고 수사하는 과정에서 주거지와 은신처·차량 등에서 엑스터시 가루 2천845.4g과 정제 395정, 액상대마 717.7㎖, LSD 946탭, 합성대마 175.4g, 건 대마잎 171.3g, 대마나무 1주 등 총 1만9천606명이 투약·흡연할 수 있는 10억1천800만원 상당의 마약류와 엑스터시 정제 제조기를 압수했다.

경찰은 제조·유통책이 마약류 밀반입과 텔레그램 대화방을 운영한 인물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는 정황을 포착하고 조직 상선과 운반책, 매수·투약자들을 검거하는 데 집중할 계획이다.

또 이들 조직이 막대한 범죄수익을 창출한 것으로 보고 향방을 추적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