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푸틴 면전서 "핵무기 쓰지 말라" 경고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3월 러시아 국빈 방문 당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핵무기를 사용하지 말라고 경고했다는 외신 보도에 크렘린궁은 "모든 것은 허구"라며 부인했다.

5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드미트리 페스코프 크렘린궁 대변인은 이날 기자들과 전화회의에서 관련 보도에 대한 확인 요청을 받고 "아니다. 확인할 수 없다"며 "지난 3월 러시아와 중국이 정상회담 결과에 대한 성명을 발표했고, 그 외의 모든 것은 허구"라고 밝혔다.

당시 양국은 정상회담 이후 성명에서 "핵 전쟁에는 결코 승자가 있을 수 없다. 핵 전쟁은 절대 일어나선 안 된다"고 강조한 바 있다. 또한 핵 보유에 따른 전략적 위험 완화를 위해 해외에 핵무기를 배치해선 안 되고 이미 배치한 핵무기도 철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날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3월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 시 주석이 푸틴 대통령을 만난 자리에서 우크라이나에서 핵무기를 쓰지 말라고 직접 경고했다고 중국 고위 관리를 인용해 보도했다.

이에 앞서 중국 외교부는 지난 2월 우크라이나 전쟁 발발 1주년을 맞아 핵무기 사용 및 사용 위협 금지 등을 촉구하는 입장을 발표했는데, 시 주석이 이 같은 입장을 푸틴 대통령의 면전에서 재확인했다는 것이다.

지금까지 서방은 중국이 러시아를 편들고 있다면서 중재의 진정성을 의심해 왔으나, 이번에 중국 관리가 시 주석의 노력을 전달한 것은 이 같은 시선을 불식시키려는 의도라는 해석이 나온다.

그러나 이날 러시아에서는 크렘린궁이 보도를 부인한 이후 푸틴 대통령의 측근으로 불리는 드미트리 메드베데프 국가안보회의 부의장이 다시금 핵 위협을 가했다.

(사진=연합뉴스)


이휘경기자 ddehg@wowtv.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