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티코 "러 내부문제로 미·나토군 위치 그대로란 입장 전달"
"미, 프리고진 반란 때 비공식 채널로 러에 연락했다"
미국이 지난 주말 러시아 용병기업 바그너그룹의 수장 예브게니 프리고진이 무장 반란을 일으켰을 때 비공식 채널로 러시아에 미국의 입장을 전달했다고 미 정치매체 폴리티코가 2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 매체는 백악관이 러시아에서 반란이 극적으로 전개되는 것을 지켜보면서 크렘린궁과 직접 소통해야 한다는 결정을 내렸으며, 미 당국자들이 고정적인 외교 채널을 사용해 러시아 정부 내 카운터파트들에게 연락을 취했다고 전했다.

백악관이 프리고진의 반란을 러시아의 내부 문제로 여기며, 미국과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군의 위치에 아무런 변화를 주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 전달됐다고 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물론이고 최고위급간 직접 대화는 필요하지 않다는 뜻도 전달했다.

이 같은 미·러 간 '백채널 대화'에 대해 처음 알린 싱크탱크 유라시아 그룹의 이언 브레머 소장은 "러시아가 이 일에 미국이 개입했다고 보지 않도록 모든 조치가 취해졌다"며 "미국의 관점에선 미국의 정책이 우크라이나의 영토 방어이지 러시아 정권 교체가 아니라는 걸 알릴 수 있었던 꽤 유용한 일이었다"고 진단했다.

미 정부의 한 당국자는 폴리티코에 비공식 채널로 연락한 사실을 확인하면서, 양국 모두 전달할 중요한 메시지가 있을 때 이같이 개방적인 채널을 일상적으로 쓰고 있다고 강조했다.

"미, 프리고진 반란 때 비공식 채널로 러에 연락했다"
프리고진이 러시아 남부 로스토프를 통과해 모스크바로 진격할 당시 미 국무부는 외교 인력 전원에게 미 외교 시설을 떠나지 말라고 촉구했다.

이 당국자는 이는 순전히 예방적인 조치로, 구체적인 위협에 대한 대응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반란이 벌어진 주말 동안 나토 정상들과 대화하면서 서방이 되도록 침묵을 지키는 게 최선이라는 데 동의를 요청했다고 폴리티코는 전했다.

다만, 러시아 정세가 불안정해 보이고 우크라이나의 대반격도 부진한 가운데 내달 나토 정상회의가 열리는 만큼, 미 정부는 푸틴 대통령의 동향을 살피는 동시에 프리고진의 반란과 관련한 진상을 파악하고자 촉각을 세우고 있다.

미국이 주시하는 것은 애초에 푸틴 대통령이 왜 프리고진과 거래를 끊었는지, 그리고 내부 분열 속에서 어떻게 숙청에 나설지다.

프리고진 반란으로 푸틴 대통령의 위세가 극적으로 꺾였는지에 대해서도 바이든 대통령의 안보팀은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이에 대해 "알기 어렵다"고 말했다.

"미, 프리고진 반란 때 비공식 채널로 러에 연락했다"
하지만 미 당국자들은 푸틴 대통령이 프리고진의 벨라루스행에 합의한 데는 러시아 내 유혈사태 확산을 막고자 하는 동기가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는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F-16 전투기를 비롯해 더 치명적인 장거리 무기를 제공하는 데 한계를 넘어설 수 있을지 문제로도 이어진다.

이 사안을 잘 아는 소식통 2명은 이번 사태로 푸틴의 '레드라인'이 예상보다 약하며, 내부 분열 확대에 대한 두려움이 커 확전하지 않기로 결정할 가능성이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고 전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