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일부 계열사, 인력 전환 배치…감원 신호탄?
카카오가 계열사 간 인력 재배치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런 움직임이 감원을 위한 사전 정지작업이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25일 정보기술(IT) 업계에 따르면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비롯한 카카오 일부 계열사는 최근 '공동체 이동 프로그램'을 시작했다.

공동체 이동 프로그램은 사업 철수 등에 따라 업무 조정이 필요한 임직원들이 카카오 공동체(계열사) 안에서 적합한 자리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 제도다.

현재는 연차와 직무에 상관 없이 희망자를 조사하는 단계이지만, 공동체 내에서는 전환 대상이 세 자릿수에 이른다는 관측까지 나오고 있다.

공동체 이동 프로그램이 강제성은 띠지 않지만, 업무와 계열사 배치전환에 부담을 느끼는 직원들 사이에선 사실상 '이직 권고'가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카카오도 일부 사업 정리 의사를 밝힌 바 있어 직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앞서 배재현 카카오 공동체투자총괄대표는 지난달 4일 1분기 실적발표 콘퍼런스콜에서 "현재 카카오 공동체 전체적으로 비용을 더욱 효율화하는 노력을 진행 중"이라며 "일부 경쟁력이 낮다고 판단되는 사업은 정리를 계획 중"이라고 말한 바 있다.

실제로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최근 '넥스트 챕터'라는 이름으로 경력 10년 이상 또는 직책이 있는 직원을 대상으로 이·전직 지원 프로그램을 시행하기도 했다.

지난해 영업손실 1천406억 원을 기록한 카카오엔터프라이즈의 사내독립기업(CIC) 전환도 유사한 맥락에서 이뤄지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더군다나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지난달 최고경영자(CEO) 교체 과정에서 임원 20여 명이 면직됐으며, 일부만 재신임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메타 등 외국 플랫폼 기업도 인력 감축에 나서자 카카오 공동체 내에서 우려와 불만이 제기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카카오 계열사 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이동을 원하는 사람도 많고, 이동을 원치 않는 사람도 많다"면서 "다음에 무엇이 올지가 중요하다.

그게 구조조정이라면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는 직원들의 '선택권'을 넓히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한다.

카카오엔터프라이즈 관계자는 "직원들이 고용불안을 걱정한다는 점을 회사도 알고 있다"면서 "직원을 인위적으로 내보내기 위해서 공동체 이동 프로세스를 진행하는 것은 아니"라고 말했다.

그는 "(클라우드·검색 CIC 출범 이후에도) 고객사들에 서비스를 문제없이 제공할 수 있도록 인력을 남긴다"면서 "업계 경기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은데, 어려운 상황을 버티고자 미래 성장 전략을 가지고 조직을 재편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계열사별 독립 경영 기조에 따라 사안에 관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카카오 관계자는 "계열사마다 영역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주어진 상황에 따라 독립적으로 경영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