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일 정의당 "오염수 투기 철회하라"…도쿄전력 항의서 수령거부
정의당 원내지도부가 22일 일본을 방문해 후쿠시마 제1원전 오염수(일본 정부 명칭 '처리수') 해양 방류 계획 철회를 촉구하는 항의 시위를 벌였다.

배진교 원내대표, 이은주 원내수석부대표, 당 후쿠시마 오염수 저지 태스크포스(TF) 단장인 강은미 의원 등 원내지도부와 일본 사회민주당 오쓰바키 유코 참의원 의원 등은 이날 오후 도쿄 지요다구의 도쿄전력 본사 앞에서 "도쿄전력은 방사성 오염수 투기 계획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강 의원은 "대한민국 국민의 84%가 후쿠시마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를 반대하고 있으며, 환경단체를 비롯한 시민사회단체, 어민 등이 적극적인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이를 무시한 채 해양투기를 강행하는 도쿄전력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도쿄전력의 오염수 방류 계획은 일본 정부와 시민, 전 세계 시민에게 도움이 되지 않는 방식"이라며 "(일본 정부와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어민과 이해 관계자의 이해와 동의 없이는 오염수를 방류하지 않겠다고 한 약속을 지키라"고 촉구했다.

이 부대표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는 일본뿐 아니라 전 세계 국민의 안전을 무시하는 대단히 위험한 행위"라며 "정의당은 정의당을 비롯한 한국 국회의원과 일본 사민당뿐 아니라 핵을 반대하는 의원들과 함께 국제적인 네트워크를 구성해서 일본 정부가 오염수를 바다로 방류하지 않도록 의미 있는 결과를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방일 정의당 "오염수 투기 철회하라"…도쿄전력 항의서 수령거부
정의당은 이날 도쿄전력에 이런 내용이 담긴 항의서를 전달하려 했으나, 도쿄전력 관계자들은 면담을 거부하고 항의서도 접수하지 않았다.

배 원내대표는 "정의당과 일본 사민당 의원 등은 한일 국민과 전 세계 시민의 우려를 전달하기 위해 오늘 도쿄전력을 방문한다고 예고했지만, 도쿄전력은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가 이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오는지 절실하게 느끼고 있지 못한 것 같다"며 항의서 접수를 거부한 도쿄전력을 비판했다.

정의당 원내지도부는 이날부터 2박 3일 일정으로 후쿠시마 관련 방일 일정을 시작했다.

이들은 이날 일본 최대 오염수 방류 반대 그룹인 '원전제로 재생에너지100 의원 모임'을 만나 오염수 방류를 저지하기 위한 국제적인 네트워크 결성을 논의했으며, 일본 시민단체와 간담회도 개최했다.

23일에는 방사능 연구 전문가와 함께 후쿠시마 제1 원전을 항의 방문하고, 원전 내 오염수를 보관할 수 있는 부지를 확인할 예정이다.

이밖에 방사능 연구 전문가 간담회 등 일정을 소화한 뒤 오는 24일 귀국길에 오른다.

방일 정의당 "오염수 투기 철회하라"…도쿄전력 항의서 수령거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