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비스포크 슈드레서, 탈취·건조·살균…최적의 상태로 신발 케어
삼성전자(한종희 DX부문장 부회장)의 신발 관리기 ‘비스포크 슈드레서’가 한국표준협회에서 주최하는 ‘2023 대한민국 혁신대상’의 제품혁신상 대상을 수상했다.

비스포크 슈드레서는 탈취·건조·살균 등을 통해 신발을 최적의 상태로 관리해주는 가전제품이다. 2021년 출시된 후 신발에 관심이 많은 소비자와 자녀가 있는 가구 등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2023년형 신제품은 ‘멀티 트레이’가 추가돼 한 번에 최대 4켤레의 신발을 동시에 관리할 수 있다. 짧은 시간 안에 신발을 관리할 수 있는 코스가 추가됐다. 기존에는 59분이 걸리던 ‘외출 전 코스’는 35분짜리 ‘보송케어 코스’로 시간이 단축돼, 등교나 출근 등 바쁜 아침에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의 ‘히트펌프’ 기술을 이용한 ‘에어워시’ 기능을 적용했다. 새로 도입된 ‘표준케어 코스’는 2시간 만에 탈취·건조·살균을 마무리해준다. 자주 세척하지 못하는 신발도 위생적으로 관리할 수 있다.

사용자들의 가장 큰 고민인 냄새를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 ‘제트 슈트리’에서 공기를 강력하게 분사해 1차로 땀 냄새, 시큼한 냄새 등으로 종류별로 입자를 분리한 뒤 ‘냄새분해필터’가 냄새를 최대 95% 없애준다. 땀이나 비, 눈에 젖은 신발은 40도 이하의 ‘저온 섬세 건조’ 기술로 손상 없이 보송하게 건조할 수 있다.

비스포크 슈드레서엔 국내 가전제품 최초로 ‘제논(Xenon) UVC 램프’도 탑재됐다. 슈드레서 위 칸의 신발 외부는 물론 신발 바닥 면에 묻은 유해 세균과 바이러스를 제거해준다. 고려대 약학대학 과학연구소에 의뢰해 실험한 결과 바이러스와 세균 99.9%가 살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 갤럭시 스마트폰의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에서 구두·골프화·등산화 등 신발 종류에 맞는 다양한 전문코스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청정 보관 기능을 선택하면 코스가 끝난 후에도 주기적으로 관리해준다. 2023년형 비스포크 슈드레서는 새틴 세이지그린·코타 화이트·코타 차콜 3가지 색상으로 선보였다.

이현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