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신형 무인기 포착…"날개폭 35m, 현재까지 최대 크기"(종합)
현재까지 공개된 것보다 훨씬 커다란 크기의 북한 신형 무인기(드론)가 포착됐다고 미국의 북한 전문매체 NK뉴스가 14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지시에 맞춰 당국이 관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민간위성업체 '플래닛랩스'에 따르면 전날 오전 10시39분께 북한 평안북도에 위치한 방현 공군기지를 촬영한 위성사진에서 새로운 형태의 군용 무인기가 식별됐다.

이 드론의 날개폭은 약 35m 정도로 파악됐다.

지난 3일 같은 방현비행장에서 포착됐던 20m짜리보다 두 배 가까이 긴 것이다.

이 기체는 해외에서 제작된 다른 드론과 날개 형태가 유사하다고 NK뉴스는 지적했다.

전문가들은 이 사진이 촬영될 당시 무인기 및 활주로 주변에 차량들이 오갔으며, 드론 시험비행에 필요한 안테나 등 특수 장비가 탑재됐을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북한 관영매체들은 김정은 위원장이 지난 2021년 1월 "500㎞ 전방 종심까지 정밀 정찰할 수 있는" 무인 정찰기와 타격 장비 개발을 2025년까지 마칠 것을 지시한 이후 관련 진척 사항에 대한 정보를 내놓지 않고 있다고 NK뉴스는 짚었다.

NK뉴스는 "방현 비행장에서 목격된 2대의 항공기가 전투용인지 정찰용인지도 아직 불분명하다"며 "김 위원장 시찰이 이뤄질 때까지 관련한 구체적 내용의 공개는 미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와 관련, 이성준 합동참모본부 공보실장은 15일 국방부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정보당국은 긴밀한 공조하에 북한 무기 개발 동향 등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