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마이애미 쿠바계 시장, 대선 출사표
쿠바계인 프랜시스 수아레스(45) 미국 마이애미 시장이 14일(현지시간) 내년 대선에 출사표를 냈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미 연방 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수아레스 시장은 이날 공화당 후보로 2024년 대선 출마 서류를 냈다.

그는 다음날인 15일 연설에서 출마를 선언하고 선거 운동에 들어갈 계획이다.

이날까지 내년 대선에 출마를 선언한 주자는 15명이다.

민주당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을 포함해 3명, 공화당에서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를 비롯해 11명, 군소 정당 후보 신학자 코넬 웨스트 등이다.

수아레스는 2017년 마이애미 시장으로 당선돼 2021년 재선에 성공했으며, 그의 부친은 쿠바 출신으로는 처음으로 마이애미 시장을 지낸 인물이다.

그는 최근 몇 년간 마이애미를 암호화폐 중심도시이자 제2 실리콘밸리로 만들겠다며 기업 유치를 시도해 전국적 인지도를 얻었다고 AP 통신은 전했다.

디샌티스나 트럼프보다는 중도 성향으로 꼽히지만, 성소수자 사안 등에서는 다른 공화당 후보와 마찬가지로 보수적 입장을 취하고 있다.

수아레스 시장은 각각 2016년, 2020년 대선 당시 트럼프 전 대통령이 아닌 다른 공화당 후보를 지지했으며, 2018년에는 이민자 강경 대응을 주장하는 트럼프 전 대통령을 공개 비판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는 트럼프 전 대통령 측근 사이에서 수아레스 시장이 부통령 후보 중 하나로 꼽히기도 한다.

공화당 경선 후보들은 8월 23일로 예정된 첫 토론회에서 맞붙을 계획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