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영실 칼럼]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
유튜버들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전 세계인들이 유튜브를 시청하는 이유 네 가지
구독자 3천명도 되지 않는 소박한 채널 운영자의 다짐
VIP 이미지컨설팅 스타일링 꿀팁 공유

요즘 필자는 유튜브 쇼츠(SHORTS)를 만들고 업로드 하는 재미에 푹 빠져있다. 필자에게 이미지컨설팅을 받는 리더 분들의 요청으로 계획 없이 갑자기 만든 스카프 스타일링 영상들이지만 도움이 된다는 피드백들을 받다보니 고단해도 즐기면서 하루에 한편씩 업로드 하고 있다. 비록 60초 이내 짧은 영상이지만 25년 넘게 VIP고객들을 대상으로 이미지컨설팅하면서 반응이 좋았던 스타일링 꿀팁들을 아낌없이 공유하고 있기에 나름 온라인상에서 재능기부를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박영실박사 TV] 바로가기 링크 클릭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 세 가지

유튜브는 많은 전문가들에게 인기 있는 플랫폼이며, 이유는 다양하지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지식 공유 및 교육: 많은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지식과 전문 분야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고 교육하는 이유로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여러 전문가들은 자신의 분야에 관한 강의나 튜토리얼을 영상으로 제작하여 유튜브에 업로드하고 있다. 최근에는 코딩, 디자인, 요리, 건강 및 피트니스, 금융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교육 콘텐츠가 유튜브에서 폭넓게 제공되고 있고, 이러한 전문가들은 자신의 지식을 전달하고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유튜브를 활용하고 있다고 분석된다.

둘째, 개인 브랜딩 및 온라인 비즈니스: 유튜브는 전문가들에게 개인적인 브랜딩 및 온라인 비즈니스의 효과적인 플랫폼으로 작용한다. 많은 전문가들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자신의 개인 브랜드를 구축하고 자신의 전문 분야에서 인정받는 명성을 얻으며 팬 베이스를 확대하고 있고, 최근에는 패션, 뷰티, 테크놀로지, 여행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자신의 제품, 서비스, 브랜드를 홍보하고 유튜브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데 활용하고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메이크업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제품을 홍보하거나 특정 브랜드와 협업하는 영상을 유튜브에서 공개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셋째, 커뮤니티 구축 및 상호 작용: 전문가들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팬이나 관심 있는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고 커뮤니티를 형성하는데 활용한다. 예를 들어, 유튜브를 통해 전문가들은 신제품, 기술 또는 트렌드에 대한 리뷰와 해설을 제공한다. 최근에는 스마트폰, 전자기기, 가전제품, 차량 등 다양한 제품 카테고리에서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통해 제품을 소개하고 검토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소비자들은 전문가의 의견을 듣고 제품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최근에는 새로 출시된 스마트 폰의 기능과 성능을 전문가들이 자세히 검토하고 평가하는 유튜브 영상들이 인기를 얻고 있다.

이처럼 전문가들은 유튜브를 통해 지식 공유, 개인 브랜딩 및 온라인 비즈니스, 그리고 커뮤니티 구축 및 상호 작용의 이점을 활용하고 있다. 유튜브는 많은 전문가들에게 큰 영향력을 제공하며, 그들의 전문성과 열정을 널리 알리고 공유하는 데 유용한 플랫폼으로 작용하고 있다. 동시에 구독자들은 무료로 전문가들의 유용한 정보들을 선별해서 원하는 시간과 공간에서 자유롭게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유튜버와 구독자 상호간에 WIN-WIN이 되고 있다.
[박영실 칼럼]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

전 세계인들이 유튜브를 시청하는 이유 네 가지

2021년 기준으로 매일 전 세계적으로 약 10억 시간 이상의 유튜브 동영상이 시청되었다. 이는 전 세계적으로 사람들이 유튜브에 대한 큰 관심과 의존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세계인들은 왜 유튜브에 열광하는 것인지 이유를 네 가지로 정리해보고자 한다.

첫째, 콘텐츠 다양성: 유튜브는 다양한 주제와 콘텐츠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그들의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다. 요리, 메이크업, 여행, 스포츠, 음악, 코미디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수많은 크리에이터들이 독특하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유튜브를 통해 자신의 취향과 관심사에 맞는 동영상을 찾고 시청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요리 전문가가 자신의 요리 방법과 레시피를 유튜브에서 공유하며, 사람들은 다양한 요리 비디오를 시청하여 새로운 요리 아이디어를 얻거나 요리 기술을 개선할 수 있다.

둘째, 정보와 교육: 유튜브는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와 교육의 장을 제공한다. 사람들은 유튜브에서 뉴스, 역사, 과학, 건강, 비즈니스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동영상을 찾고 시청하여 새로운 지식을 습득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전문가들이 자신의 분야에서 경험과 전문 지식을 공유하고 교육하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예를 들어, 의사가 유튜브에서 의학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질병에 대한 설명이나 건강관리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제공하는 동영상을 업로드하여 사람들이 의학적인 지식을 습득하고 건강을 관리할 수 있다.

셋째,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 유튜브는 사람들에게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하며, 동시에 사람들을 연결시키는 역할을 한다. 유명인, 유튜버, 뮤지션 등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이 유튜브를 통해 음악, 코미디, 드라마, VLOG, 게임 플레이 등 다양한 형태의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람들은 즐겁고 흥미로운 콘텐츠를 시청하며, 크리에이터와 다른 시청자들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소통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유명한 뮤지션들이 공식 음악 비디오나 라이브 공연 영상을 유튜브에 업로드 하여 팬들에게 음악적인 즐거움을 제공하고 동시에 팬들과의 연결성을 한다.

넷째, 시간의 유연성과 접근성: 유튜브는 사람들에게 시간의 유연성과 콘텐츠 접근성을 제공한다. 사람들은 언제든지 원하는 시간에 유튜브에 접속하여 원하는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또한, 다양한 기기를 통해 유튜브에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집이나 외부에서도 손쉽게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일상생활에서 여유 시간이 발생하면 모바일 기기나 컴퓨터를 통해 유튜브를 열어 즐겨찾는 크리에이터의 새로운 동영상을 시청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사람들은 유튜브를 보는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된다고 분석된다. 다양한 콘텐츠, 정보와 교육, 그리고 엔터테인먼트와 연결성을 통해 유튜브는 현대인들에게 즐거움과 지식, 소통의 장을 제공하며 많은 이용자들을 유혹하고 있고 필자 또한 이 대열에 즐겁게 합류하고 있다.
[박영실 칼럼]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

[박영실박사 TV]바로가기 링크 클릭
유튜버들이 기억해야 할 세 가지

유튜버들이 기억해야 할 세 가지가 있다.
첫째, 투명성과 믿음성: 유튜버들은 투명성과 믿음성을 유지해야 한다. 구독자들에게 정직하게 자신의 콘텐츠를 제공하고, 솔직한 의견과 견해를 제시해야 한다. 예를 들어, 제품 리뷰를 하는 유튜버는 객관적이고 정직한 평가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협찬이나 광고가 포함된 콘텐츠인 경우에는 이를 명확히 밝히고 투명하게 알려야 한다. 이러한 투명성은 시청자들의 신뢰를 유지하고 유튜버와 시청자들 간의 건전한 관계를 형성하는 데 중요하기 때문이다.

둘째, 존중과 페어플레이: 유튜버들은 다른 사람들을 존중하고 페어플레이를 해야 한다. 다른 유튜버나 시청자들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지키며, 타인의 개인정보나 권리를 침해하지 않아야 한다. 예를 들어, 유명한 유튜버가 다른 작은 유튜버의 콘텐츠를 도용하거나 험담하는 행동은 윤리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페어플레이의 관점에서는 유튜버들은 공정한 경쟁을 지키고, 허위 정보나 중상적인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셋째, 유익성과 책임성: 유튜버들은 자신의 콘텐츠가 유익하고 책임감 있는 내용을 제공해야 한다. 콘텐츠는 시청자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 교육, 엔터테인먼트를 제공해야 하며, 특히 어린 시청자들에게는 건전하고 유익한 내용을 전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유튜버가 자신의 콘텐츠에서 장난감 리뷰를 하는 경우,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공정하게 제시하고 부적절한 욕설, 혐오 표현, 차별적인 언어 등을 피해야 한다. 콘텐츠에서 존중과 배려를 기반으로 한 언어 사용을 지켜야 한다는 의미다.
구독자 3천명도 되지 않는 소박한 채널 운영자의 다짐

구독자들은 다양한 배경과 신념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존중하고 포용하는 콘텐츠를 제공해하는 것이 중요하다. 필자가 운영하는 유튜브 구독자는 3천명도 되지 않는 아주 소박한 채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채널분석을 해본 결과, 미국, 캐나다, 독일, 일본, 인도 등 10여 개국 이상에서 구독을 하고 있다. 이 점을 인식하고 유튜버는 차별과 편견을 피하고, 다양한 인종, 성별, 성적 정체성, 종교, 장애 등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보여줘야 한다. 이를 통해 구독자들에게 긍정적인 모범을 제시하고, 사회적인 다양성과 포용성을 촉진할 수 있어야겠다고 스스로 다짐해본다. 윤리적 규범들을 잘 준수하면서 자신의 영향력을 책임 있게 사용해야 구독자들에게 존중과 신뢰를 얻을 수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박영실 칼럼] 전문가들이 유튜브를 하는 이유
<한경닷컴 The Lifeist> 퍼스널이미지브랜딩랩 & PSPA 대표 박영실박사

"외부 필진의 기고 내용은 본지의 편집 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독자 문의 : the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