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미국의 부채한도 협상안 처리가 7부 능선을 넘으면서, 이제 투자자들의 시선은 6월 FOMC로 향하고 있습니다.

시장에서는 연준이 금리 동결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지만, 추가 인상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적지 않은데요.

연은 총재를 지냈던 코처라코타 교수는 “지금은 인상을 멈출 때가 아니다”라고 경고합니다.

김보미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오는 13일~14일로 예정된 6월 FOMC에서 미국이 금리를 동결할 것이란 전망이 우세합니다.

시카고상품거래소 페드워치에 따르면, 그 가능성만 무려 80%에 육박합니다.

몇몇 미 연준 인사들이 금리 동결지지 의사를 드러내며 힘을 실어준 결과입니다.

하지만 미니애폴리스 연은 총재를 지냈던 코처라코타 로체스터 교수 생각은 다릅니다.

[나라야나 코처라코타 前 연은 총재: 연준은 금리를 더 올려야 합니다. 현 시점에서 올바른 질문은 (금리를) 올릴지 말지가 아니라 25bp인상인지, 50bp인상인지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토마스 사전트 뉴욕대 교수도 추가 인상 필요성을 내비쳤습니다.

고용지표가 시장 예상보다 견고한 흐름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물가상승률 둔화속도는 점점 느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코처라코타 교수는 “금리를 동결할 경우 금융시장 불안에 대해 연준이 우려하고 있다는 시그널을 줄 수 있다”며 “이는 더 큰 혼란을 가져올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각종 지표 흐름을 감안한, 미국의 이상적인 금리 수준은 연 6~7%로 봤습니다.

[나라야나 코처라코타 前 연은 총재: 현재 인플레이션을 생각했을 때 이상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율은 6~7%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시장의 관심은 우리 시간으로 오늘(2일) 저녁에 발표될 미국 노동부의 5월 고용보고서로 향하고 있습니다.

앞서 발표된 ADP보고서에서는 5월 민간 고용이 시장 예상치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한국경제TV 김보미입니다.


김보미기자 bm0626@wowtv.co.kr
6월 FOMC에 쏠린 눈…前 연은 총재 "인상 멈출 때 아냐"